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명수 "논문 표절 논란, 일부 과장된 부분 있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최동현 기자] 야권을 비롯한 교육계와 시민사회 등에서 '부적격자 1순위'로 꼽아온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불성실한 태도'에 대한 격렬한 공방이 이어졌다.

김 후보자는 9일 오전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논문 논란에 대해 "당시 학회의 분위기를 감안해주시고, 일부 과장된 부분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달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도 의혹을 받은 자신의 논문과 관련해 일부 인용이나 출처 표시가 미흡한 점은 있지만 표절은 아니라며 반박한 바 있다.
청문회가 시작되자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 측의 부실한 자료 제출부터 지적했다.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번처럼 자료제출 요구에 협조는커녕 국회를 무시하는 후보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청와대에서 조직적으로 청문회 과정에서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지 말라는 요청이 있었는지 의심될 정도로 너무 불성실하다"며 "논문 표절왕이라는 말까지 들었는데도 아무런 소명을 안 하고 묵묵부답인 데 대해 국민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준비되는 대로 전달하겠다"고 했다가 정확한 시간을 말하라는 야당 의원들의 반발에 "점심시간이 끝나는 오후 2시까지 도착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후보자는 내정 당일부터 청문회에 이르기까지 논문 표절, 칼럼 대필, 연구비 부당 집행, 부정 승진 등 많은 논란이 불거져나왔다. 청문회 당일에도 새로운 의혹이 나왔다. 김태년 새정치연합 의원은 9일 "김 후보자의 2003년 이후 주식거래 내역을 분석한 결과 '박근혜 테마주'로 명성을 떨친 한 주식을 통해 2년 만에 투자금을 3배로 불린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줄줄이 딸려나오는 의혹에 여당조차 곤혹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객관성 있게 입증된다면 국민 눈높이에서 냉정하게 봐야 한다"고 말해 여당 내부에서도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회의적인 기류가 있음을 내비쳤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