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느린 통일' 대비해 금융지원책 짜놔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금융, 전문가에 묻다 <3·끝> 정의준 산업은행 북한연구파트장
"한국 경제발전 이끌어온 노하우 살려, 北 산업재건에 적극 활용할 것"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산업은행이 우리나라의 산업발전을 이끌어오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남북통일 후 북한경제 재건에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한 북한지역 인프라 구축, 기업구조조정 등의 업무를 특화시켜 준비해나갈 계획입니다."
▲정의화 파트장

▲정의화 파트장

원본보기 아이콘
산업은행 내 북한 연구 파트를 이끌고 있는 정의준 파트장은 최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산업은행의 통일 대비 계획을 이 같이 밝혔다. 북한 연구파트는 통일금융에 대한 연구를 위해 지난 2월 조사분석부에 신설됐다.

정 파트장은 "산업은행의 통일금융 연구는 한마디로 '실사구시(實事求是)'"라고 설명했다. 감정이나 선입견이 아니라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산업은행이 할 수 있는 정확한 역할을 찾아나가겠다는 의미다. 산업은행은 1990년대 초반부터 북한 관련 연구를 해왔다. 독일이 통일되고 공산권 국가들이 시장경제체제로 전환되는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시작했다. 초기 연구는 주로 북한 경제와 산업에 대한 실상을 파악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그러나 앞으로의 연구는 통일 후 북한경제를 재건하는 방안에 대한 부분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그는 산업은행이 오랜기간 축적해 온 개발금융 노하우가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파트장은 "6.25 전쟁 직후부터 오늘날까지 산업은행은 한국의 산업발전을 이끌어왔다고 생각한다"며 "이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가 분명 있고 이를 북한 경제와 산업의 재건에 활용하는 것이 앞으로의 역할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현재 산업은행에는 각종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검토를 실시하고 소요자금을 추정하는 기술평가부, 사업성 검토 및 금융자문을 수행하는 컨설팅부, 각 사업 특성에 따라 자금을 공급하는 벤처금융부ㆍ지역개발부ㆍ프로젝트 금융부 등이 있다. 정 파트장은 "이러한 전문 조직의 축적된 노하우를 북한 연구에 결합시킬 계획"이라며 "북한경제 재건을 위한 연구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통일을 경험한 독일의 사례도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독일 통일 과정에서 동독경제 재건을 담당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독일재건은행(KfW)다. 산업은행은 독일재건은행의 경험을 전수받기 위해 2007년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그는 "독일재건은행은 1990년 통합독일이 동ㆍ서독 간 경제적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며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그는 남북 간 통일방식이 독일과 달리 점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에도 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파트장은 "갑작스레 진행된 독일의 통일과 달리 남북 간 통일은 남북 경제협력이 확대되면서 점진적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며 "북한과의 경제협력 진행 단계에 맞춰 한국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실시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파트장은 "예를 들어 현재는 여건상 개성공단에 진출한 한국기업에만 금융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남북 경협이 활성화 될 경우 북한 광물자원 개발펀드 조성, 경제특수 중심의 한ㆍ중ㆍ러 합작사업 투자도 추진할 수 있다"며 "여건이 좀 더 성숙된다면 남북 간 도로와 철도 연결을 위한 PF 금융주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