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 총리, 오전 '경주사고' 긴급장관회의…오후 소치서 '김연아 응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홍원 국무총리는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주 마우나 리조트 붕괴사고'와 관련,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 부처별 안전대책을 지시했다.

회의에 앞서 희생자들에 대한 묵념으로 깊은 애도를 표한 정 총리는 "사고에 대한 책임규명 없이 넘어간다면, 또다시 유사사고를 초래할 것"이라면서 이성한 경찰청장에게 "인ㆍ허가과정, 건축시공, 안전점검 및 관리상의 불법성과 과실 유무를 철저히 조사해 사고원인을 명확하게 밝혀 책임자를 엄정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서승환 국토부장관과 남상호 소방방재청장에게는 "우선 시급한 폭설지역의 샌드위치 패널로 된 유사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안전점검을 하고, 향후 전국으로 대상을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사고가 발생한 시설물의 경우 건축 기준이 이번 폭설에 맞지 못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관련부처는 시설물 안전관리 특별법, 건축법 등 관련법령이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빈발하고 있는 폭설이나 폭우, 강풍 등 기상이변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종합적으로 면밀히 재검토해 근본적인 대책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더 이상 이같은 후진적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과 역할분담도 중요하다"면서, "27일 시ㆍ도지사가 함께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어 향후 대책을 논의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또 "이번 사고에서 후배들을 구하다 희생된 고(故) 양성호 씨를 '의사자'로 선정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관련 위원회 개최 등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하고 사고를 당한 학생들에게 심리치료나 정신적인 상담 등의 지원서비스도 적극 제공하도록 할 것을 주문했다.

정 총리의 지시에 따라 경찰청은 사고 리조트의 안전관리 부실 여부와 체육관 인허가 및 시공관련 불법여부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 소방방재청은 20~21일(2일간) 강원 강릉, 경북 포항 등 12개 시군구에서 철골, 판넬 등으로 시공된 유사시설물 중 다중이용시설 중심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이번 사고 피해자에 대한 재난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도 사고현장 인근 공장, 학교 체육관, 마트 등 유사한 사고가 우려되거나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예상되는 47개 시설물에 대해 안전성 여부를 긴급 점검하고, 동해안 폭설지역의 전통시장 45개소에 대해서도 시설물의 결함 및 손상발생 여부도 확인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역시 오늘부터 지자체와 함께 문화ㆍ관광ㆍ체육시설에 대해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행정부는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으로 안전관련 법령ㆍ제도 정비를 서두르기로 했다. 

정 총리는 회의 이후 2014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러시아 소치로 출국했다. 정 총리는 토머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와 잇따라 면담하고, 폐막식에 참석하고 나서 오는 24일 귀국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이날 소치에 도착하자마자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가 출전하는 여자 피겨스케이팅 경기장을 찾아 김 선수의 '올림픽 2연패'를 성원한다. 21일에는 올림픽 선수촌을 방문해 대표선수단과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평창대회 홍보관을 방문하는 한편 쇼트트랙 경기장에서 우리 선수단을 응원한다. 23일 우리 대표선수가 출전하는 마지막 종목인 봅슬레이 경기장도 찾을 예정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