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전성기' 제주공항 개항 최초 2000만명 돌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공항공사 제공 제주공항 이용객 추이.

한국공항공사 제공 제주공항 이용객 추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제주도가 제 2 전성기를 맞았다.

한국공항공사는 30일 제주공항이 개항 이후 최초로 여객 20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제주공항은 2008년 대비 제주를 찾는 국내선 이용객이 500만명 이상 크게 증가했다. 중국인 제주 관광객도 2008년 17만1157명에서 올해 112만7878명으로, 5년 사이 6배 이상 급증했다.

제주도는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가 시행된 이후 상대적으로 물가가 저렴한 태국의 파타야나 푸켓, 인도네시아 발리 등의 동남아시아 관광지에 밀렸다. 이어 IMF 등 외환금융위기까지 겹쳐 관광객 숫자가 줄었다. 하지만 2000년대 말부터 올레길 등의 독특한 관관명소를 내세우면서 '힐링 아일랜드'로 다시 주목받았다.

세계 여행산업 관련 IT업체인 아마데우스의 분석에 따르면 2012년 제주-김포 구간을 이용한 항공여객 수가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제주공항은 증가하는 여객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2009년 국제선 여객청사를 확장했고 2012년 전체 여객청사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이용객 편의를 높였다.

특히 한국공항공사는 최근 제주공항에 항공기와 여객청사를 이어주는 탑승교 수를 늘려 탑승 대기시간을 줄였다. 또 인천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 등에서 환승해 제주로 오는 외국인 단체관광객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환승 관광 외국인 무사증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새해에 주요 공항의 국제노선 활성화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운영 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정부와 현재 2000km 이내에서만 가능한 김포공항의 국제선 운항규제에 대한 논의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제주공항 2000만번째 제주공항을 찾은 여객에게 '2000km 무료항공권'을 증정한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