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 ICT 융합으로 농업경제 활성화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북 완주군 '스마트로컬푸드 지원시스템' 구축

SKT, ICT 융합으로 농업경제 활성화 박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SK텔레콤이 정보통신기술(ICT)융합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에 이어 이번에는 농촌 경제 활성화에 나섰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원격 시설관리는 물론 농작물의 출하·판매 현황의 신속한 파악까지 대형마트 못지않은 첨단 환경의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SK텔레콤은 SK행복나눔재단과 공동출자로 설립한 예비사회적기업 '재단법인 행복ICT'를 통해 전북 완주군 로컬푸드 사업을 위한 '스마트 로컬푸드 사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5월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격 비닐하우스 관리 시스템인 '스마트팜'을 선보인 데 이어 6월에 완주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약 5개월만에 완료한 것이다 .
‘로컬푸드’는 거주지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되는 지역 농산물을 말한다. 생산이 활성화되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해 식품의 신선도를 높이고 유통 단계도 축소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소규모 농가도 생산과 유통에 참여해 소득을 증대할 수 있어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로컬푸드 지원 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올해만 총 18억원을 들이는 '스마트워크 활성화 기반 조성 시범사업'에서 농업경영분야 개발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ICT 도입이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었던 농촌 사회에서 새로운 창조경제 모델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다.

전북 완주군에서 도입하는 '스마트 로컬푸드 사업지원 시스템'은 농민들을 위한 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로컬푸드 사업 관리자가 농가와 판매채널을 관리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 소비자를 위한 온라인몰 등으로 구성됐다. 생산하는 농작물을 다양화하고 직거래 매장에 상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로컬푸드 사업 관리자와 농민,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가령 농가들이 직거래 매장에서 판매할 농작물의 수량과 품목을 스마트폰으로 등록하면 정보가 저절로 통합 관리 시스템에 반영된다. 직거래 매장에서 판매되는 농작물의 재고량을 관리자가 농민의 스마트폰에 전송해 농작물 출하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농민들이 일일히 직거래 매장과 통화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바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납품한 농작물의 실시간 판매량과 이에 따른 정산 금액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고 빠른 조치가 가능해 소득 증대에 직결될 것으로 보인다. 또 로컬푸드 사업 관리자는 농가들의 생산 계획을 파악하고 적절한 수량과 품목을 각 농가들에게 다시 배분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계속 신선 농산물을 공급할 수 있고, 매출 향상은 물론 인건비 절감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매장에서 농산물의 생산 이력을 확인해 안전한 먹거리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완주군은 시스템 도입으로 농가의 실질 소득이 증가해 로컬푸드에 가입하려는 농민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고령 비중이 높은 농촌 사회 특성을 고려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인터페이스를 단순하게 구성하고 농민들을 대상으로 정기 교육을 실시해 시스템 활용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완주군을 시작으로 향후 시스템을 다른 지자체에도 확대 적용해 로컬푸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이형희 SK텔레콤 CR부문장은 "이번 시스템으로 ICT 기반 스마트농업 환경을 마련해 로컬푸드 사업 확산 및 농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이 보유한 선진 ICT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사회와의 동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