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리산에 아토피·천식 치유하는 생태탐방연수원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리산에 아토피·천식 치유하는 생태탐방연수원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한민국 최초, 화엄사지구에 9월 착공, 내년 11월 완공예정”
“ 반달곰생태학습장,노고단 등, 대표적인 탐방거점지역으로 활용 예정”


[아시아경제 이진택 기자]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지리산 화엄사지구에 사업비 120억 원을 들여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생태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산악형 생태탐방연수원을 9월 중에 착공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지리산 생태탐방연수원 건립으로 국립공원의 우수한 자연생태와 역사·문화자원을 연계하여 다양하고 특화된 탐방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잘 보존된 자연 속에서 아토피와 천식 등 환경성 질환자들이 치유의 기회를 갖도록 별도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리산국립공원 화엄지구는 연간 36만 명이 방문하는 지역으로 반달가슴곰을 직접 볼 수 있는 종복원기술원과 지리산탐방을 도와주는 탐방안내소가 있다.
뿐만 아니라 천년 고찰 화엄사는 우리나라 최대의 목조건물 각황전(국보 67호)과 연기조사가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세웠다는 4사자3층 석탑(국보 35호) 등 국보와 보물이 즐비해 지리산의 대표적인 역사문화탐방 장소로 꼽히는 곳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아고산대 경관지역이면서 지리산 능선길 종주의 시발점으로 유명한 노고단이 지척거리에 있어 다양한 탐방이 가능하다.

공단은 생태탐방연수원이 완공되면 반달곰생태학습장과 탐방안내소, 화엄사 등 기존 탐방거점시설과 연계돼 체류형 탐방객이 많아짐으로써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리산 생태탐방연수원은 설계공모를 통해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황전리 2만3000㎡ 부지에 연면적 3천900㎡ 규모로 9월 중 착공하여 내년 11월 준공예정이다.

건물형태는 지리산 능선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지형에 순응하는 모양으로 디자인되었으며, 지열 냉·난방, 태양광 발전, 옥상녹화, 빗물이용시설, LED 조명 등 친환경에너지 기술을 적용했다.

공단은 지난 2011년에 북한산 도봉지구에 국립공원 생태탐방연수원을 최초 건립했으며 2016년까지 설악산, 소백산에 산악형 생태탐방연수원, 한려해상에 해상·해안형 생태탐방연수원을 추가로 건립할 계획이다.


이진택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