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경유착·기업부채 인도 투자 길 막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설비투자 줄고 상장사 빚 늘어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인도 경제가 잘 나가던 2003~2008년 글로벌 투자자들이 인도 경제에 대해 낙관한 가장 큰 이유는 민간 기업의 자본지출이 크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같은 기간 설비투자는 10% 늘어 국내총생산(GDP)의 17%를 차지했다. 새로운 공장과 기간 시설 건설이 단기 경제 활성화를 부채질하고 장기 성장 전망까지 끌어올린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인도 기업의 설비투자는 GDP의 10~12% 수준으로 떨어졌다.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인도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줄인 게 경제성장 둔화의 가장 큰 요인이라고 최근 지적했다.

설비투자 감소로 인도의 모든 산업에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인도 경제 호황의 상징이었던 이동통신업체들이 주파수 경매에서 잇따라 실패한 것이다. 입찰 핵심 조건인 대규모 설비에 투자할 이통사가 없는 것이다.

일부에서는 설비투자 감소가 정상적인 경제 사이클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1998년 슬럼프에 빠졌던 투자가 결국 반등했듯 현재의 투자 위축은 자신감 부족에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인도 정부는 지난 9월 소규모 개혁안 발표로 자국 경제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애썼다.
인도 경제에서 더 심각한 문제는 부패와 부채다. 인도에서는 올해 초반 정부가 기업들에 헐값으로 광산을 넘긴 '광산 스캔들' 등 여러 부정ㆍ비리 사건이 터져 재계가 잔뜩 움츠린 상태다. 광산 스캔들이 터졌을 당시 인도 기업이 취한 부당 이득은 2100억달러(약 225조원)다. 이런 정경유착은 경제개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특히 기업 경영진이 재고량 조작으로 돈을 빼돌리는 횡령 행위가 끊이지 않아 외국인 투자가 위축된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기업 부채도 문제다. 인도 기업들의 재정상태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통신ㆍ전력ㆍ건설 같은 자본집약 산업의 경우 빚더미 위에 올라 있다. 인도 주식시장에 상장된 80개 기업의 부채 규모는 2007년 3월 290억달러에서 지난 3월 1630억달러로 급증했다.

크레디스위스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발기인 10명이 안고 있는 총 부채는 같은 기간 5배 이상 늘었다. 이들의 빚 가운데 13%는 은행에서 빌린 것이다. 기업이 파산할 경우 은행권까지 흔들릴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인도 기업들의 지속적인 채권 발행으로 빚이 늘면서 최근 외국인 투자가 상당히 늘었지만 이는 되레 인도 경제의 변동성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코노미스트는 가장 이상적인 해법으로 기업이 주식을 팔아 빚을 갚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지만 이는 지분 감소로 이어지는 탓에 발기인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은행, 규제 당국, 정부가 지금까지 빚으로 빚을 갚는 차환에 더 의존해온 게 문제라는 지적이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