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재선에 세계 각국 정상들 축하메시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미국 대통령선거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이 확정되자 세계 각국 정상들의 축하메시지가 이어졌다.

이달 권력교체를 앞두고 있는 중국은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을 축하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총리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축하의 뜻을 전한다"면서 "중국은 두 나라 국민과 세계 각국의 더 많은 이익을 위해 미국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차기 지도부 국가주석에 오르는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도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에게 축하메시지를 보냈다.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는 7일 총리관저에서 "양국간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방장관 역시 오후 정례 회견에서 "진심으로 축하하며 미일 동맹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만큼 지속적으로 동맹관계를 발전·심화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은 총통부 대언론 발표를 통해 "미국과의 교역 확대 및 무역회담 재개 등 두 나라 관계가 30년간 가장 개선된 만큼 앞으로도 더욱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이 확정된 후 전화를 걸어 축하했다고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실장이 밝혔다.
미국과 가장 가까운 우방국 중 하나인 영국의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요르단의 시리아 난민캠프를 방문한 도중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 성공 소식을 접하고 BBC방송을 통해 "오바마 대통령과 지난 몇 년간 함께 일한 것은 매우 기쁜 경험이었으며 앞으로 4년을 더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캐머런 총리는 "미국과 영국 두 나라는 함께 해야 할 일이 많으며 세계 경제의 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유로존 중심국인 프랑스와 독일도 축하의 뜻을 전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유럽 위기 극복을 위해 오바마 대통령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기를 희망한다면서 조만간 오바마 대통령이 독일을 방문해 주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대통령도 "미국과 세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를 맞은 가운데 오바마 대통령이 재선하게 되었다"면서 "유럽 부채위기 해결과 중동 문제 해결에서 두 나라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자"고 밝혔다. 피에르 모스코비치 프랑스 재무장관도 "오바마는 위대한 대통령이며 프랑스는 진심으로 재선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는 "기후변화 문제 해결에서 미국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오바마의 재선에 기대를 표했다. 인도 외무부도 프라납 무케르지 대통령과 만모한 싱 총리 명의로 축전을 보냈다면서 두 나라 관계발전을 기원했다.

나지브 라자크 말레이시아 총리는 "최근 있었던 반(反) 무슬림 영화 파문으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 무슬림들의 시위가 격화됐다"면서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을 통해 미국과 이슬람 세계가 서로 더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계가 되길 바라며, 말레이시아는 언제라도 미국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