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주 상무 “강제 강등 명분 없다”…원천 무효 주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상주 상무 제공]

[사진=상주 상무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태평로=아시아경제 전성호 기자]“원천 무효다. 이번 일에 따른 모든 책임은 연맹이 져야 한다. 명분 없는 2부리그 행은 받아들일 수 없다.”

K리그 상주 상무가 내년 시즌 2부리그 강제 강등에 대한 불복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재철 상주 단장은 13일 오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부리그 강제강등관련 기자회견에서 강제 강등은 원천 무효임을 주장하며 “한국프로축구연맹 이사회의 결정으로 인해 초래될 모든 사태의 책임은 연맹 측에 있다”라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상주 측이 주장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절차를 무시한 연맹의 일방적 결정이다.

앞서 연맹은 상주에 아시아축구연맹(AFC)의 프로 구단 조건인 사단법인화 및 군인 신분 선수들의 프로 계약 문제를 오는 12월 31일까지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상주 구단은 승강제 실시를 앞두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군체육부대 측과 꾸준히 노력을 이어왔다.
상주 측의 주장에 따르면 1부리그 잔류 조건을 갖추기 위한 유예기간이 3개월 이상 남았던 셈. 그럼에도 연맹은 기한이 되기도 전에 일방적으로 강제 강등을 결론내려버렸다고 지적했다.

이 단장은 “사단 법인화 문제 등도 1개월 안에 끝낼 수 있다”라며 “선수 계약 역시 국군체육부대와 협의 중에 있었다. 특별 승리 수당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연봉 개념을 맞춰보는 중”이라고 전했다. 다른 종목에선 격려금을 지급하는 형식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다만 법적으로 논란의 소지가 있어 법률 검토를 제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연맹 이사회 측의 일방적 판단 및 결정으로 강제 강등이 이뤄진 것이 문제라는 점이다.

비협조적 태도도 문제 삼았다. 이 단장은 “그동안 연맹에선 인도의 군팀 등 예시만을 언급하며 상주 잔류가 어려울 것이라고만 했다”라며 “이와 함께 상주-상무의 연고지 재계약 여부만을 물어왔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무의 프로리그 잔류에 대해 AFC가 구체적으로 어떤 요구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얘기는 준 것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수차례 연맹에 구체적 요구 사항을 AFC 측에 질의해 얻은 답변을 공문으로 보내달라고 했다”라며 “그럼에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이사회에서 강제 강등을 결정 내렸다”라고 항변했다. 이 단장은 “명분 없는 1부리그 잔류도 원하지 않지만, 같은 이유의 2부리그 강등도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말했다.

시·도민구단의 음모론까지 제기했다. 이 단장은 “분노를 느낀다”라며 “시즌 잔여 경기도 남았고, 기한도 12월 말까지였다. AFC 자격요견에 우리가 못 맞출 경우 스스로 내려가겠다고 했었다”라고 했다. 그는 “처음 네 팀 강등을 얘기했다가 시·도민 구단 반발로 두 팀으로 줄이지 않았나”라고 반문한 뒤 “우리를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라 생각할 수밖에 없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잔여 시즌 보이콧 가능성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군팀 특성상 상주시는 구단 행정 및 운영에만 관여한다. 선수 관리 문제는 국군체육부대의 몫이다. 보이콧 여부는 이날 중으로 국방부에서 결정할 것”이라면서도 “군은 명예와 사기를 먹고사는 집단 아닌가. 명분이 없는 상황이다 보니 강성적으로 기류가 흐른다고 들었다”라고 말했다.




전성호 기자 spree8@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