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외식업체들은 아직까지 한일관계 긴장에 따른 즉각적인 영향은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일본 내에서 한국 식품 및 외식업, 먹거리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번질 경우 일본 진출을 꾀하고 있는 국내 외식업체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올 초 국내에 진출한 일본 외식업체 수제버거전문점 모스버거코리아와 지난 7월 문을 연 일본 도시락전문점 호토모토 등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모스버거 강남점 관계자는 "휴가철이라는 특수성도 고려해야할 부분이지만, 현장에서 느끼기에 한일관계 긴장 탓인지 매장 찾는 사람이 소폭 줄었다"면서 "이번 문제가 장기화돼 한일간 정서문제로 확산된다면 영향이 좀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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