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남표 총장 거취, 다음 이사회는 어떤 결론 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명 이사장과 서 총장 협의로 결정, ‘해임’보다 ‘계약해지’, 또는 ‘명예로운 사퇴’ 등 가능성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서남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의 거취가 다음 이사회(이사장 오명)에서 결정난다.

‘계약 해지’안을 상정할 계획이던 20일 임시이사회가 이를 미뤘다. 서 총장이 자신의 거취문제를 오 이사장에게 일임하겠다는 뜻을 밝힌 뒤 이사회가 다음 이사회로 안을 넘겼기 때문이다.
다음 이사회가 열릴 때까지 오 이사장과 서 총장은 물러날 때와 방법 등을 협의하게 된다.

서 총장은 이사회가 계약해지안을 상정했다는 소식이 알려진 뒤 10여일간 서울에 머물며 정관·계 사람들을 만나 여론을 돌리려 애썼다.

임시이사회의 ‘계약해지’ 안은 큰 이변이 없는 한 통과될 것이란 전망이 컸다. 이사회는 서 총장이 안팎의 거센 사퇴요구에도 굳건히 자리를 지킬 수 있는 버팀목이었다. 교수협의회와 대학평의회, 총학생회 등이 사퇴를 요구할 때 “내 거취는 이사회가 결정할 일”이라며 버텨왔다.
지난 2월 이사회 구성이 ‘친 서남표’에서 ‘반 서남표’ 인사들로 짜여진 뒤에도 이사회는 교내구성원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대화와 소통을 늘려가자고 결론 낼 정도였다.

이런 이사회가 안건으로 서 총장 ‘계약해지’안을 올린 것은 카이스트 내분과 구성원의 서 총장 사퇴요구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8일은 교수협의회(회장 경종민)와 교수평의회(의장 강성호), 학부 총학생회(회장 김도한)가 잇따라 서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서 총장은 반드시 해임돼야 한다”고 이사회에 요구했다.

서 총장은 “사퇴시킬 만한 잘못이 있으면 이사회가 해임하면 되는데 명분이 없으니까 계약해지란 방법을 택했다”는 주장을 폈다. 남은 2년의 연봉 8억원이 국민의 세금으로 나간다는 사실도 밝혔다.

오 이사장과 서 총장은 다음 이사회 전까지 총장직에서 물러나는 이상적인 방법을 협의키로 했다.

‘해임’보다는 ‘계약해지’ 안이 이사회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 서 총장이 스스로 물러나는 방법도 찾아볼 수 있다.

다음 이사회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계약해지’안이 90일의 유예기간을 거치는 것과 가깝게 두 달이나 석달쯤 지나 임시회가 열릴 수도 있다. 서 총장은 이 때 물러나게 된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