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집안싸움에…" 등판 준비하는 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철수 이번 달 책 출간…
민주는 대선 경선 '룰의 전쟁' 격화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야권의 대선시계가 빨라지고 있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저서 출간이 임박하면서 대선출마에 대한 입장표명 시기도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은 대선 경선방식을 놓고 '룰의 전쟁'을 벌이면서 '문(文) 대 반문(反文) 싸움'은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안 원장은 7월 중에 책 출간과 안철수재단을 출범시키며 광폭 행보를 보일 전망이다. 안 원장의 대변인격인 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16일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안 원장이 주말에 집중해서 마무리 원고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이번 주 내로 출판사에 원고를 넘겨 7월 중에는 책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목되는 점은 책의 형식이 당초의 자전적 에세이 형식에서 벗어나 안 원장의 비전과 철학을 대담식으로 풀어내는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 유 전 춘추관장은 "책의 내용은 지난 5월 부산대 강연에서 밝힌 '복지ㆍ정의ㆍ평화'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현안에 대해 풀어내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안 원장이 책 출간에 맞춰 대선 출마의 윤곽을 드러낼만한 행보를 보이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아직 출판기념회 개최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출판기념회가 열린다면 대선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안 원장과 가깝다고 알려진 문국현 전 창조한국당 대표는 최근 공개적으로 8월 중에는 출마 의사를 밝혀야 한다고 권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안 원장이 7월 중 대선출마 의지를 밝힌다고 해도 민주당 대선주자들과 '원샷 경선'을 치를 가능성은 희박하다.
민주통합당에서는 '룰의 전쟁'이 한창이다. 손학규ㆍ김두관ㆍ정세균 경선후보는 15일 결선투표제와 국민배심원제 등을 요구하고 나섰고, 문재인 후보 측은 '국민경선제를 사실상 포기하자는 얘기냐'며 반발했다.

'반문재인' 측 후보들은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 국민배심원 평가를 1:1:1의 동등한 비율로 반영하자는 새로운 요구도 들고 나왔다. 완전국민경선제가 법제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모바일투표는 역선택, 대리투표, 공개투표 등의 우려가 있으니 반영비율을 제한하자는 주장이다. 또 예비경선은 당원 선거인단만으로 구성해 1인2표제로 하되, 그 전에 텔레비전 토론을 하자고 요구했다.

문 후보는 즉각 반발했다. 문 후보는 16일 한 라디오에 나와 "(이들의 요구는) 대규모 모바일 선거인단이 참여하는 경선 투표를 사실상 반대하는 것"이라며 "대선후보로 나서는 선수들이 경선 룰에 개입을 해서 각자 자기에게 경선 룰을 유리하게 해 달라고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당 경선기획단도 강하게 반발했다. 추미애 대선경선준비기획단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헌에 명백히 위배되고 당헌의 정신을 훼손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경선기획단 안에서 배제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반문 연대' 측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경선 불참까지 검토한다는 강경한 입장도 내비치고 있어 18일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를 열어 경선규칙을 확정하려던 민주당의 계획은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들은 16일 이해찬 대표와 경선주자들의 모임도 보이콧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