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난, 금융외과醫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석동 금융위원장 인터뷰

[아시아초대석]난, 금융외과醫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내 업무는 뇌수술과 같다…
"시장이란 부위를 정확하게 진단해서 핀포인트로 환부를 정교하게 도려내야"

우리금융, 내 손으로 정관만들고 출범
민영화 추진은 결자해지 심정
1000조 가계부채 심각한 수준이지만
아직은 정부가 통제가능한 상황

저축銀 감독·검사는 더 철저히
구조조정 지켜보면서 추가 대책 마련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대담 = 이의철 부국장 겸 금융부장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한국경제의 최대 리스크로 꼽히는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정부가 그립(grip)을 쥐고 있다"고 말했다. 10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가 심각한 수준이긴 하지만 통제 가능한(controlable)수준이라는 걸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금융회사 건전성을 높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총유동성 관리는 물론 일자리 창출 등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은 토목공사가 아니죠". 가계 부채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한 김 위원장의 답이다. 김 위원장은 "금융을 다루는 일은 뇌수술과 마찬가지"라며 "핀포인트로 환부를 정확히 도려내는 정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에서 야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우선"이라며 "하지만 일단 위기상황이라고 판단되면 보다 과감하게 환부를 도려내는 용기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금융 당국의 대처를 외과적 수술에 비유한다면 김 위원장 만큼 풍부한 경험과 날렵한 손놀림을 가진 외과의사도 드물다. 국제통화기금 지원을 받을 때는 물론 이후의 카드사태, 최근의 저축은행 구조조정까지 예의 솜씨를 발휘했다. 오죽했으면 그의 별명이 '영원한 대책 반장'일까.

하지만 사실 그는 철저한 시장주의자다. 서민금융에 대한 그의 지론은 시장주의자로서의 그의 면모를 확인시켜준다. 김 위원장은 "서민금융이라는 용어가 다소 애매해 오해를 불러일으킨다"며 "일단 금융이란 용어가 들어가면 시장의 원리가 작동돼야 하는데 지금의 서민금융은 서민정책금융과 혼동되고 있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 지원 형태로 서민금융을 확대하는 것이 일부 시장 참여자들의 모럴헤저드를 조장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금융 민영화에 그토록 집착하는 이유를 물었다. "결자해지(結者解之) 해야하지 않겠냐"는 답이 돌아왔다. 김 위원장은 우리금융지주를 설립하고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직접 정관까지 만들었다.

집무실의 수은주가 30도를 넘어서는 가운데서도 김 위원장은 전혀 지친 기색 없이 대한민국의 경제와 금융 현안에 대해 열변을 토했다. 시장주의자를 자처하는 김 위원장을 이번 주 초 그의 집무실에서 만났다. 다음은 김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우리금융 민영화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들이 많다.
▲정권말이라고 해서 안된다는 논리는 민영화를 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정권 초라면 될까? 정권 중간이면 가능한건가? 우리 시장의 역량은 이미 우리금융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됐다고 본다. 합병이 될 수도 있고, 사모펀드의 인수일 수도 있다. 은행간의 제휴를 통해 인수하는 방법도 있다. 우리금융을 시장에 뿌려주면 가장 적절하고 창의적인 방식을 시장 스스로 찾을 것이다.

-우리금융 민영화에 왜 그렇게 집착하나.
▲내가 (우리금융 만든)범인이다. 우리금융은 2001년 4월 2일 출범했고, 정관부터 내 손으로 직접 다 만들었다. 우리금융 민영화는 법에 규정돼 있는 것이다. 민영화를 서두르는 것은 법을 지키자는 것이다. 우리는 공적자금을 투입한 뒤 10년째 질질 끌고 있지만 미국은 시티은행에 공적자금 투입한 지 2년만에 회수했다.

-대화를 해보니 시장에 대한 이해가 각별하다.
▲나는 우리나라의 금리 자유화를 완성한 사람이다. 물론 시장에서 풀어야 할 문제에 관이 손대는 것은 곤란하다. 단 시장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 이를테면 시장의 실패가 일어날 땐 예외다. 그럴 땐 시장에 손을 대는 게 불가피하다. 그러나 일단 시장에 개입할 땐 철저해야 한다. 그러다보니 관치주의자라는 별명도 붙은 것 같다.

-가계부채 종합 대책을 낸 지 꼭 1년이 지났다. 우리나라의 가계 부채는 어느 정도나 심각한가.
▲심각하다. 그런데 핵심은 정부가 심각성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정부가 그립(Grip)을 쥐고 있다. 가계부채의 증가 속도라든지, 질이 나빠지고 있다는 점은 보다 면밀하게 들여다봐야 할 부분이다. 외국계 투자은행 관계자들을 만나보면 한국 정부의 가계부채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가계부채 문제는 은행 건정성 문제와 바로 연결돼 있는데.
▲그렇다. 그런 점에서 한국경제의 놔관이다. 항상 문제는 가장 취약한 부분에서부터 시작된다. 가계부채는 현 시점에서 한국경제의 가장 약한 고리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은행의 경쟁력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세계 최고 수준이다. 소프트웨어나 기법은 유럽ㆍ미국계 은행을 못 따라가지만, 건전성이나 유동성 등은 아주 안정적이다. 훈련을 받았기 때문이며, 남 다른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바로 1997년 외환위기를 경험한 것이 훈련과 경험이 됐다. 그 때 뱅킹시스템을 다시 만들었고 안정성을 잡을 수 있었다.

-하반기 가계부채 추가대책이 나올 수 있나.
▲당연하다. 필요한 경우엔 추가 대책은 또 나온다. 다만 가계부채 규모만 가지고 위험성을 판단할 수는 없다. 금융위원회가 중점적으로 보는 부문은 시스템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느냐 하는 점이다.

-서민금융에 대한 이런저런 말들이 많다.
▲서민금융이란 용어 자체가 애매한 측면이 있다. 인정한다. 금융이란 용어가 들어가면 시장 기능이 활성화돼야 하는데, 서민금융이 서민정책금융인지, 서민을 위한 금융인지 다소 모호하다. 다만 정부 재정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부분도 분명히 있는 만큼 그 균형점을 찾는 게 내 역할이라고 본다.

-금융계 대표적인 부산-경남(PK) 라인으로 꼽히는데.
▲좀 억울하다.(웃음) 38선이 그어지기 전에는 원산에서 살았고, 6ㆍ25 전쟁때 부산으로 피난와서 그 곳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다녔다. 고등학교는 서울에서 다녔다. 현재 6명의 금융지주 회장 가운데 내가 사전에 인사 내용을 알았던 것은 강만수 산은지주 회장 밖에 없다. 그외의 인물들은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 해당 지주회사에서 보고도 하지 않는데 어떻게 아나.(웃음)
 



정리=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