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시민단체들 송영길 시장에 '최후통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정위기 극복 시민 모임 "8월말까지 지원 못따면 인천아시안게임 반납 운동"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3일 인천 시민단체들이 송영길 인천시장의 재정위기 대책 발표와 관련해 "8월 말까지 정부의 추가 지원이 없으면 아시안게임 반납 운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인천 주요 시민단체들이 모인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시민 모임'(이하 시민 모임)은 이날 성명을 내 지난달 30일 송 시장이 발표한 재정위기 대책에 대해 "‘재정위기의 실태와 문제점‘을 그대로 확인해 주었고, 무엇보다 287만 시민들에게 재정 관리의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하고 협조를 구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그러나 "위기극복(해법)에 있어 몇 가지 부족한 점에 있어서는 분명한 입장발표가 있어야 발표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사회에 공을 떠넘기는 듯한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분명한 결단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구체적으로 우선 송 시장이 제시한 현금유동성 위기극복 대책을 신뢰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현재 인천시의 상태로는 8월까지 약 1조원의 재원이 별도 필요한반면, 보유 재산을 그때까지 매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민모임은 "단기 해법으로 토지매각 대책만으로는 미흡하다. 매각이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을 것에 대비한 차선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아시안게임의 정부 추가 지원에 대한 로드맵이 없다고 비판했다. 송 시장이 "평창 수준의 정부 지원이 없을 시 정부 인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시민 모임은 이에 대해 "언제까지 정부의 지원규모, 방법 등에 대한 약속을 받아 낼지 모호하다"며 "정기국회 개원 이전인 8월말 까지를 마지노선으로 보고 정부의 지원 약속을 받지 못할 경우, 중앙정부가 아니라 OCA에 대회를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 모임은 이어 아시안게임 개최권 반납시 득실을 명확히 따져 개최 여부를 다시 판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 모임은 "아시아경기대회 매몰비용을 정확히 산출해야 한다.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을 지금 즉시 일시중단하고 모든 경우의 수를 따져보고 결단해야 한다"며 "기왕지사’의 함정에 빠져서는 안 된다. 아직은 수렁에서 벗어날 선택의 기회가 우리 시민들에게는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 모임은 마지막으로 "다양한 입장과 정견을 떠나 시민의 힘을 하나로 결집시킬 ‘범시민비상대책위’ 구성을 뜻을 같이 하는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인천시민들의 혼신의 의지를 담아 중앙정부에 86아시아경기대회와 평창동계올림픽 수준의 지원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 단체는 다만 "이 모든 것의 시한은 8월말까지로, 그때까지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지만 정부가 외면한다면 곧바로 아시안게임 반납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