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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오닐, '캔 슬림' 모델의 창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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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 거장에 비법을 묻다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종목발굴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언제나 고민거리다. 어떠한 종목을 어느 시점에 매입할 것인지 확신이 없는 투자자들은 오늘도 주식투자 설명회나 강연장을 기웃거린다. 너도나도 주식 전문가라고 선전하는 덕에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지 투자에 앞서 또다른 선택의 문제에 맞닥뜨린다.

뉴욕 월가의 최고 전략가로 손꼽히는 윌리엄 오닐은 '캔 슬림(CAN SLIM)' 모형을 창안해 투자자들에게 고민거리 해결의 열쇄를 던져줬다. 그가 개발한 CAN SLIM 방식은 높은 수익률을 내는 종목들로 부터 찾아낸 7가지를 특징이다.
각 알파벳은 그가 찾아낸 특징의 앞 글자를 의미한다. 우선 'C'는 현재 순이익(Current Earnings)이다. 분기의 주당순이익은 전년대비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것이다. 'A'는 연간 순이익(Annual Earnings)이다. 분기이익과 더불어 연간 이익이 계속 증가추세에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N'은 새로움(New) 이다. 최근 회사에서 발생한 변화를 뜻하는 의미이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경영진이 될 수도 있다. 신고점의 의미도 된다.

'S'는 수요와 공급(Supply and Demand)이다. 주식시장의 수급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L'은 해당 종목이 시장에서 주도주인지 조연인지 파악하라는 의미다(Leader or Laggard). 'I'는 기관투자가의 지원(Institutional Sponsorship)이다. 기관이 선호하는 주도주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라는 조언이다. 끝으로 'M'은 시장의 방향(Market Direction)이다. 시장의 흐름에 순응해 매매해야 한다는 뜻이다.

CAN SLIM 모형을 고안한 윌리엄 오닐은 1962년 5000달러로 시작한 투자금을 1963년에는 20만달러로 불려 증권가의 화제를 몰고 다녔다. 26개월간 집중적으로 투자해 그가 얻은 수익률만 2000%이다.
이후 증권사를 그만두고 리서치 겸 투자자문인 '윌리엄 오닐 앤드 컴퍼니'를 설립한 오닐은 투자전문지 '데일리 그래프스(Daily graphs)'와 '인베스터스 비즈니스 데일리(Investors business daily)'를 발간했다. 그가 발간하는 신문들은 '서부의 월스트리트 저널'이라고 불릴 정도로 독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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