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운 감도는 페르시아만..美, 호르무즈 봉쇄 시 대응할 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미국은 8일(현지시간) 핵심 원유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위협하는 이란에 대해 군사적 대응 가능성을 경고했다. 이에 따라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둘러싼 이란과 서방국가간의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리언 패네타 미 국방장관은 이날 CBS방송에 출연,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위협에 대해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고 말했다.
이란에 대한 미국의 강경한 태도는 호르무즈 해협이 갖고 있는 지정학적 중요성 때문이다.

호르무즈 해협은 전 세계 유조선 가운데 35% 정도가 통과하는 해역으로 이란이 해협을 봉쇄할 경우 국제 유가 폭등을 불러올 수 있다.

앞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란 중앙은행과 거래하는 경제 주체가 미국 금융기관과는 거래할 수 없도록 규정한 ‘커크-메넨데스 법안’에 서명했다. 유럽연합(EU)은 이란산 원유의 수입을 중단할 예정이다. 미국은 1979년 이후로 이란으로부터 석유를 수입하지 않고 있다. 반면 EU는 이란 석유 수출분의 약 5분의 1을 수입한다.
이란은 미국과 EU 주도의 경제제재에 반발하며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고 위협하는 한편, 인근에서 군사 훈련을 시행하는 등 무력시위도 전개하고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전날 지상군이 동부 아프가니스탄 국경 근처에서 군사 훈련을 시작한 데 이어 해군도 조만간 페르시아만과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대규모 연례 군사훈련에 돌입한다.

아울러 새 우라늄 농축 시설을 개장해 우라늄 농축 작업도 시작했다고 밝히면서 페르시아만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란의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대통령은 이날부터 닷새간 베네수엘라, 니카라과, 쿠바, 에콰도르 등 남미 좌파국가들을 돌면서 세 과시하고 나섰다.

페르시아만에 일촉즉발의 전운이 고조되면서 국제 유가 상승 등 국내 경제에 악영항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임노중 솔로몬 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과 이란의 갈등 심화는 국내경제에 직간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특히 석유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로써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무역수지 악화, 국내물가 상승 등 악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까지 원유수입량은 8억5000만배럴로 이중 이란에서 수입은 9.6%인 8200만배럴을 차지하고 있다.



이규성 기자 bobo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