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태원 SK 회장 "하이닉스 정상화 직접 챙기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이천공장 전격 방문 … 신속한 의사결정 및 과감한 투자 약속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22일 SK하이닉스 반도체 이천공장을 전격 방문해 하이닉스를 SK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이닉스 인수를 확정지은 이후 최 회장이 사업장을 직접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하이닉스 정상화에 대한 그룹 안팎의 우려를 불식하고 경영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최 회장은 이날 경기도 이천 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경영협의회에 참석해 내년 사업계획과 인수작업 경과 등에 대해 보고 받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는 하성민 SK텔레콤 사장, 하이닉스 권오철 사장, 박성욱 부사장, 김민철 부사장 등도 참석했다.

최 회장은 협의회 시작에 앞서 "지난 11월 하이닉스 인수 확정 이후 사업장 방문을 추진했으나 여러 상황 때문에 여의치 않았다"며 "인수 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든 시점에서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과 어려워진 반도체 시황 등을 감안해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이어 "SK그룹 회장으로서 하이닉스를 반드시 성공시켜 그룹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데 매진하겠다"며 "하이닉스가 SK그룹의 식구가 되는 것은 하이닉스 뿐 아니라 SK에도 큰 기회이자 도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오랜 숙원이었던 반도체 사업에 첫발을 내딛는 만큼 기대가 적지 않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최 회장은 "SK그룹이 30년 전 미래의 국가적인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반도체 사업에 진출했으나 2차 석유파동 등으로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면서 "하이닉스가 SK와 한 식구가 된 것은 SK의 반도체 사업에 대한 오랜 꿈을 실현하는 의미도 있다"고 양사의 인연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또 "하이닉스는 앞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사업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대규모 투자 등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이 적기에 내려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강력한 오너십을 바탕으로 하이닉스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을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권오철 하이닉스 사장이 최 회장에게 "그동안 D램 가격 하락 등으로 급변하고 있는 반도체 시장 환경에 맞게 제품 포트폴리오 등을 개선하고자 했으나 오너십 부재로 한계가 있었다"고 말하자, 최 회장은 "하이닉스를 조속히 정상화시켜 국가경제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그룹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직접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앞으로의 사업 계획과 관련해서는 환율 등 거시경제 지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교한 대응방안을 수립해 불확실성을 줄여나갈 것을 경영진들에게 당부했다.

또 모바일·스마트 시대에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도 원가경쟁력 뿐 아니라 고객에게 특화된 가치 제공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정보통신기술(ICT) 플레이어들과의 경쟁 환경에 대한 분석과 예측을 보완할 것을 주문했다.

앞서 최 회장은 이날 하이닉스 사업장에 도착하자마자 직접 방진복을 입고 공장 내 반도체 생산시설을 둘러봤으며, 생산 근로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격려했다고 그룹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SK그룹은 내년 하이닉스 인수 완료에 발맞춰 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계획을 검토하고 있었으나 최 회장의 검찰 출두 등으로 최종 계획안을 확정짓지 못한 상태였다.

SK 홍보담당 이만우 전무는 "최 회장께서 검찰수사로 인한 경영공백, 세계경제 위기, 북한 이슈로 인한 불확실성 등으로 상황이 여의치 않음에도 하이닉스를 직접 찾은 것은 빠른 시일 내에 하이닉스의 경영을 정상화시켜 국가경제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