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동차 '생명 발판' 브레이크 패드 언제 교환하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계절이 바뀔 때마다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이 자동차 제동장치다. 제동장치 계통은 문제가 생기면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에서 자동차 제동장치 중 가장 기본적인 브레이크 패드의 이상 유무를 판별하는 간단한 '팁(Tip)'과 정비 상식을 소개했다.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

원본보기 아이콘
◆브레이크 패드 이상 판별법

자동차는 브레이크 패드에 문제가 발생하면 운전자가 감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신호를 전달한다.

우선 브레이크 페달을 깊이 밟아야 제동이 되는 경우나 페달을 밟을 시 끊어지는 느낌이 나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를 의심해야 한다.
또 브레이크를 밟고 차체가 바로 멈추지 않고 약간 늦게 반응할 경우도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혹은 열 변형일 확률이 높다. 패드가 닳게 되면 제동 응답성이 낮아져 사고 발생률이 높아진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비정상적으로 긁히는 소리가 나거나 수입차인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가 심한 경우로, 즉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은 후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눈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보닛을 열어 브레이크 액의 양을 체크하고 기준선 밑이라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많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다. 타이어 안쪽 디스크 표면이 불규칙적으로 마모됐다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 교환 주기는

브레이크 패드는 소모품으로 정기적인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하다.

수동변속기를 장착한 승용차 기준 일반적으로 1만km 마다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하고 디스크식 패드는 3~4만km, 드럼식 라이닝은 6~7만km를 기준으로 교환해야 한다.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브레이크 사용량이 많아 마모량이 더한 편이다.

또한 차종, 기온, 운전습관, 주행 지역 등의 요소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교환 주기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전륜구동 차량은 앞바퀴를 이용해 동력이 전달되며 제동 시 앞바퀴 브레이크에 더 큰 힘이 가해져 뒷바퀴에 비해 마모의 정도가 심하다.

여름철의 높은 기온에서 브레이크 패드는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마찰열이 더 많이 발생하게 돼 그 마모 속도가 빠르다. 과속 및 급제동 등의 운전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운전이 많은 경우도 교환 주기가 짧아진다.

◆브레이크 패드 수명 늘리는 운전습관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은 한 번에 '콱' 눌러 밟지 않고 서서히 여러 번에 나눠 밟는 것이 좋다.

필요 이상의 브레이크 패드의 사용은 패드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급정거를 자제하고 정차 시 운행 속도를 자연스럽게 낮춘 후 브레이크를 밟는 습관이 필요하다. 브레이크 윤활제를 이용하면 성능 향상과 소음 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관계자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자동차 사고는 사전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것"이라며 "올바른 운전습관을 갖고 올바른 제품을 이용해야 제2의 비극을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