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김정일 訪中 긍정적으로 평가"(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식 경제발전 보면 북한에 좋은 영향 줄 것..추석 물가관리 만전"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중국에 자주 가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37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하고 "중국식 경제 발전을 볼 기회가 많아 방중이 북한 경제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역할도 긍정적으로 본다"고 밝혔다고 김희정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추석 물가와 관련 "추석 물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보다 넉넉하고 나눔이 넘치는 추석이 되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9월 정기국회에 대해 "각 부처가 국회와 사전에 충분히 협의해 주요 법안들이 꼭 통과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당정협의를 충분히 해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외교관 재배치'와 관련해 "선진국도 중요하지만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동남아시아 등 신흥국에 외교관을 보완,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전문인력을 양성해 적재적소에 보내 외교적 경제적 성과를 최대한 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국무위원들이 현장을 너무 형식적으로 왔다간다고들 한다. 현장을 갈 때 시간적 여유를 갖고 방문해달라"며 "형식적으로 하지 말고 진정성 있게 현장을 찾아 확인 행정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우리가 하반기에는 경제가 회복되고 있는 시기지만 외부적 요인은 불확실하다"면서 "미국 경제, 유럽 경제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경제도 불확실성이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도 한국 경제가 수치로는 좋아지고 있지만 확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각 부처 장관께서 적극적으로 지속적인 경제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며 "경제는 경제부처만 하는 게 아니라 모든 부처가 경제성장에 관련되어 있다. 일자리 창출도 경제성장 속에서 일어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국무위원 임명과정에서 보셨지만 우리 사회가 선진일류국가 가는 과정에 있어서 국민이 공직자를 보는 눈높이도 높아졌다"면서 "공직자들이 8.15 경축사에서 제시한 공정한 사회를 항상 염두에 두라. 공정한 사회 규범에 맞는지 염두에 두고 일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우리 사회가 모든 분야에서 격차가 벌어지고 있지만 이 격차를 일시에 해소할 수는 없다.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모든 나라가 그런 문제에 봉착해있다"며 "어떤 면에서 한국의 격차는 선진 모든 국가보다 나은 편이지만, 그 가운데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 기회 균등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해 우리 국민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부처 이기주의를 버려야 하고, 특히 정무직인 국무위원들은 그래선 안 된다. 매달 하는 국무회의 토론시간을 통해서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고 했다.

더불어 "공정한 사회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면 대한민국을 새로운 사회로 만드는 계기가 된다. 이제까지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을 했지만 한 단계 더 성장하려면 공정한 사회가 아니면 이룰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을 공정한 사회로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그 시작을 국무위원, 공직자부터 먼저 해서 정치ㆍ경제ㆍ사회 전반적으로 안착해서 뿌리 내리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이주호 교과, 유정복 농림, 진수희 보건복지, 박재완 고용노동, 이재오 특임 등 신임 장관 5명도 참석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