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 재테크 패러다임]미래 역세권 미리 '찜'해 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동의 강남역·개발호재 용산역·신분당선 정자역, 왕십리역 등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사통팔달' 역세권은 지리적 이점으로 주택 및 오피스 수요자들에게 예전부터 높은 인기를 누려왔다. 교통이 편리한 만큼 유동인구도 많다. 수요가 풍부하니 자연스럽게 병원, 은행, 영화관, 백화점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역세권 인근 집값이 비싼 것도 이때문이다. 최근에는 지하철 4분거리 안쪽인 '초역세권' 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그보다 먼 아파트값보다 먼저 오르고 상승폭도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메리츠종금증권 부동산금융연구소가 지하철 9호선 인근 아파트단지를 상대로 조사한 이번 연구결과를 보면, 지하철 역과 1~4분 거리의 단거리 아파트의 가격 상승률이 7~10분 거리의 아파트값 상승률보다 상대적으로 컸다는 분석이다.

그렇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왔을 때 앞으로 10년 후 주목할만한 역세권 지역은 어디가 있을까? 특히 지하철, 경전철, KTX 등 다양한 교통시설이 확충돼 있는 만큼 역세권이라고 다 같은 역세권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환승, 유동인구, 노선 등이 역세권의 경쟁력을 가르는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 10년 후에도 '강남역' 인기는 여전
주택시장 침체로 '강남불패'의 신화는 흔들리고 있지만, '강남역 불패'의 신화는 10년 뒤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의 전문가들이 교통 접근성이 뛰어나고 유동인구가 많은 데다 확고한 상권까지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강남역 인근 지역이 향후에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상가뉴스레이다가 올해 6월 지하철 수송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9호선을 제외한 395개 지하철역 중 일일 평균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2호선 강남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승하차인원만 20만3210명을 기록해 2위 서울역(18만9296명)과도 차이를 보였다.

또 신분당선(강남~정자)이 내년 하반기 개통되면 접근성이 더욱 좋아져 이 일대의 인기가 보다 확고해진다는 것이다. 내집마련정보사 양지영 팀장은 "강남역은 교통뿐만 아니라 학군, 기반,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대기 수요가 꾸준할 것"이며 "이 일대 일부 아파트는 재건축이 계속 진행되고 있어 재건축 수요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용산역, 개발호재로 꾸준히 주목

10년후 강남을 대체할만한 곳으로 꼽히는 곳은 단연 용산이다. 각종 개발 계획이 산적해 있는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용산만한 곳이 없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용산민족공원은 용산구 용산동1가 일대 용산미군부지 270만㎡에 조성할 대규모 공원이다. 녹지율이 희박한 서울에 대형 공원이 인근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최고의 주거지로 손꼽히게 된다.

또 서부이촌동 개발계획, 국제업무지구 조성, 한강로 일대 도심 재개발 사업 등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현재 서울 지하철 4호선과 KTX 용산역 등이 있는 교통편도 더욱 개선된다. 올 12월에는 인천공항철도 연장선이 서울역까지 들어오며, 2012년에는 경의선 연장선이 용산역까지 연결된다. 용산과 강남을 지하로 연결하는 신분당선 연장선이 내년 착공에 들어가면 강남으로의 접근성까지 좋아지게 된다.

그러나 최근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등 불안요소도 여전히 남아있다. ERA코리아의 장진택 이사는 "용산역 부근은 불확실한 측면이 크다. 개발사업 등이 애초 계획보다 연기되거나 축소될 가능성이 있어서 앞으로 두고봐야 할 것"이라 말했다.

◆ '로또' 판교, 10년 후에는?

2006년 첫 청약이 시작된 때부터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았던 판교 일대도 주목할만한 역세권으로 손꼽힌다. 현재 주요 아파트들의 입주가 진행중이며, 교통, 편의시설, 상업지구 등 기반시설 확충도 속속들이 되어 가고 있다. 2020년에는 어느 정도 신도시로서 자리가 잡힐 것으로 보인다.

또 인근에 있는 분당보다 강남과 더 가깝다는 입지여건도 장점으로 꼽힌다. 판교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30분내로 강남 진입이 가능하다. 내년 하반기에 개통하는 판교역 신분당선으로도 20분이면 강남에 갈 수 있다. 10여개의 공원이 위치해 녹지율도 37%에 이르러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상가정보연구소의 박대원 소장은 "강남의 테헤란밸리와 비교하기엔 역부족이지만 판교 테크노벨리 역시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중심상업지구로서 제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그러나 그전에 '알파돔시티' 사업 좌초 위기 등과 같은 불확실한 요소가 해소돼야 한다"고 말했다.

◆ 신분당선 수혜지 '분당 정자역', '왕십리역'도 주목

신분당선의 수혜지로는 '분당 정자역'도 있다. 강남역과 분당 정자역 간 18.5km를 연결하는 신분당선 1단계 구간은 이밖에도 양재, 포이, 청계, 판교 등 총 6개역을 관통한다. 이에 따라 정자역 유동인구 역시 신분당선 개통 이후에는 5만명 이상으로 현재의 2~3배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신분당선에서 한 정거장 차이인 판교역의 상권이 발달하면서 정자역의 입지여건이 떨어질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신분당선 2단계 구간인 정자역~광교~수원 호매실 구간까지 완성되면 환승역으로서의 이점을 톡톡히 누릴 것으로 보인다.

왕십리역 역시 교통개발 호재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07년 확정된 서울 도심을 관통하는 7개 경전철 노선 중 가장 빠른 사업 속도를 보이고 있는 곳 중의 하나가 동북선이다. 왕십리와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를 잇는 동북선 경전철은 총 12.3km, 정거장 14개소로 건설 예정으로 왕십리역은 환승역이 된다.

또 왕십리~선릉간 신분당선 연장선이 내년 개통되면 서울 지하철 2,5호선과 국철 중앙선으로 그야말로 쿼드러플(4중) 역세권이 되는 셈이다. 현재도 이 일대는 대규모 뉴타운,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10년후에는 대단지 신주거촌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

닥터아파트의 김주철 리서치 팀장은 "신분당선이 개통되면 강남역까지 걸리는 시간이 45분에서 십분대로 단축돼 분당 정자역이 주목받고 있다"며 "용인, 판교, 용산 등 주요지역을 관통하는 광역철도 신분당선 노선의 역들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라 전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