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익률 계산시 빼먹지 않아야 할 것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A씨는 2억 대출을 끼고 4억짜리 아파트를 매입했다. 비과세 조건인 3년 보유 후 5억에 팔아서 시세차익을 남겼다. 3년만에 1억을 벌었다고 생각한 A씨의 생각은 과연 맞는 것일까?

대답은 '아니올시다' 이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기지만 유동성이 '확' 풀린 지금, 여전히 부동산투자는 수면 아래서 언제 튀어오를 지 모르는 '공기 빵빵히 찬 축구공'인지 모른다.

그렇다면 어떻게 수익률을 계산해야 할까.

우선 A씨가 매매차익 1억원을 남긴 것은 맞다. 그러나 대출이자를 계산 안했다. 만약 7%의 이자로 2억원을 빌려썼다면 4200만원을 3년간 지급했다. 1억원에서 4200만원을 빼면 14.5%의 수익률이 나온다. 연 환산 4.83%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 집을 사면서 취득세 약 520만원, 등록세 560만원, 3년간 재산세 200만원을 냈다. 이 외에도 부동산 중개 수수료와 이사비, 인테리어비, 국민채권, 인지대 등으로 A씨는 1370만원을 지불했다.

여기에 자신이 투자한 2억원의 금융기회비용도 계산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A씨가 벌어들인 돈은 거의 없는 셈이 된다.

이를 종합적으로 계산해보면 A씨의 수익률은 '제로'로 나타난다.

더욱이 A씨는 집값이 오르기 시작하면서 자동차도 소형에서 중형으로 교체했고 여행도 평소보다 자주 다녔다. 집값상승의 심리적 효과는 어김없이 이같은 형태로 실생활에 반영된다. 이 또한 수익률 계산시 고려해 봄직하다.

집값이 오른다고 단순 차액만으로 수익률을 계산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되면 집값이 왠만큼 올라도 실수익률은 마이너스 일 가능성이 높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