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구재단 중점연구소 성과 한눈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일 전국 대학연구소 성과 발표…기술 이전, 국내 특허 21건 및 국제특허 5건 등 톡톡

[아시아경제 최장준 기자]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 중점연구소의 사업성과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연구재단은 13일 대전 본원 강당에서 대학 중점연구소사업들이 이룬 연구성과, 연구인력 양성 및 기반조성 등 발표회를 연다고 5일 밝혔다.
대학 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은 1980년대 대학부설연구소 사업으로 시작, 1999년 3단계 6년의 지원사업을 거쳐 2005년 지금의 3단계 9년 사업모델로 자리잡았다.

이 사업으로 지난해 12월까지 ▲석사 221명 ▲박사 117명 ▲ 취업 196명 등 534명의 이공계 전문연구 인력을 키웠다.

이중 전임연구원과 전임연구교수를 포함한 111명의 박사급 전임연구인력들은 현장에서 연구를 벌이고 있다.
또 이들이 내놓은 460편의 논문 중 375편이 SCI(과학인용색인)저널에 실려 대내·외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서울대 정밀기계연구소의 ‘도마뱀붙이(gecko) 발바닥의 미세섬모구조를 모사한 새 개념의 나노접착패치 제조기술’, 연세대의 ‘구강암 조기진단용 광학진단시스템’ 등은 세계 유명과학지에 실리는 성과를 올렸다.

이같은 대학 중점연구소의 연구결과물은 산업체에 옮겨져 국내 산업기술수준을 세계적으로 이끌고 있다.

대학 중점연구소사업은 산·학·연 협력을 통해 126건에 이르는 기술이전 및 산업화에 성공했고 양해각서를 포함한 29건의 국제협력도 맺었다.

특히 대학 중점연구소는 나라 안팎에서 26건의 특허등록을 마쳤고 91건을 출원 중이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최장준 기자 thisp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