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정장서 주목받는 대안펀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이달 들어 증시가 방향성을 잃고 횡보하고 있다. 연말까지 코스피지수가 1600대에서 1700대 박스권 움직임을 보일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이같이 불확실한 장세에 안정적인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안 펀드는 무엇이 있을까.

◆성장-안정 동시 추구 '자산배분형펀드'
자산배분형펀드는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가기 위해 국가별ㆍ자산별로 투자비중을 조절해 운용하는 펀드다. 주식형펀드처럼 고수익을 추구하진 않지만 탄력적인 투자 비중 조절로 성장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펀드로 평가받고 있다. 자산배분형펀드에는 해외 자산에 투자하는 글로벌 자산배분펀드와 국내 자산에만 투자하는 국내 자산배분펀드 등이 있다.
대표적인 해외자산배분형펀드로는 아시아지역의 주식형, 채권형 펀드 등에 투자하는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Tops아시아자산배분펀드와 글로벌 자산에 투자하는 블랙록글로벌자산배분펀드 등이 있다. 국내자산배분형펀드로는 국내 주식 및 채권 등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는 KTB액티브자산배분형펀드가 있다.

김보나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 증시의 조정으로 인한 변동성 확대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자산배분형펀드의 매력이 커지고 있다"며 "다만 자산배분펀드도 각 펀드별로 운용자산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자산에 어떻게 투자되는지 살펴보고 투자해야한다"고 말했다.

◆하락장서 단기투자 가능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지수펀드(ETF)는 인덱스펀드와 뮤추얼펀드의 특징을 결합한 상품으로 일반 주식처럼 HTS를 통해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증시 하락으로 최근에는 인버스ETF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국내 최초로 상장된 삼성KODEX인버스ETF는 코스피200선물지수와 반대로 움직이며 하락장에서 수익을 낸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주가가 우상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단기 투자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후정 동양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인버스ETF가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며 "단기적으론 인버스ETF, 장기적으론 원자재ETF나 곧 출시될 금ETF 등에 투자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파생형 펀드들은 상품구조가 다양하고 복잡해 투자에 앞서 꼼꼼하게 이해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급락만 없으면 수익률 보장 '주가연계펀드(ELF)'

주가연계펀드(ELF)란 자산운용사들이 ELS 상품을 펀드에 편입하거나 특정 종목에 연계해 수익을 추구하는 파생상품펀드다. 기초자산 종목의 주가 상승에 따라 조기상환 기회가 주어지고 기준가보다 크게 하락하지 않으면 연 10~20% 내외의 수익률이 제공돼 횡보장에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리먼사태처럼 예상치 못한 하락장에선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는 평가도 뒤따른다.

조완제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재와 같은 조정장세에선 ELF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특정 종목과 연계된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그 종목에 대해 어느정도 확신을 갖고 투자해야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혜준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도 "ELF가 6개월 정도의 단기투자부터 3년까지 장기투자까지 바라볼 수 있는 투자상품이다"며 "단기투자 뿐 아니라 장기적 주가상승을 예상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