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청약통장 바꿔야 하나 고민한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직장인 이남금(29)씨는 지난해 초 청약예금에 가입했다.

하지만 오는 5월부터 청약종합저축통장이 나온다는 얘기를 듣고 고민에 빠졌다.

어차피 가입한 것 그냥 놔둘 수도 있지만 혜택이 더 많은 통장이 나오는데 옮기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었다.

◇만능청약통장 기존 통장과 어떻게 다르나= 먼저 주택청약종합저축은 1순위 기간이 차면 최초 청약시 아무런 규제 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모든 주택에 한해 청약이 가능하다는 소리다.

연령, 자격 등의 가입 제한도 없으며 저축금액도 월 2만원에서 50만원으로 자유롭다. 저축방식면에서는 매월 일정액 적립하는 방법과 예치식 두가지 모두 허용된다.

이자율도 가입당시 이자율을 적용하는 기존 청약통장들과는 달리, 1개월 미만은 무이자, 1년 미만은 연2.5%, 1년이상~2년미만은 연 3.5%, 2년 이상은 연4.5%로 확정적이다. 대부분 은행에서 5년이상 경과 후 4.0%이하 이율로 운영되는 장기주택마련저축과 비교해봤을 때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1순위가 되려면 가입 후 2년 경과해야하며 24회 이상 돈을 납입해야 한다. 납입횟수와 기간 모두 고려해야한다는 뜻이다. 또 민영주택 청약을 위해서는 지역별 예치금 예치해야한다.

또 최초 청약시 마음대로 주택형을 선택할 수 있으나 다음 청약시부터 주택형을 바꿀 때는 1년이란 제한 기간이 발목을 잡는다.

◇청약통장 바꿔야 하나= 일단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은 활용도면에서 기존 통장에 비해 다재다능하다. 반면 기존 가입기간을 버리고 새로운 통장으로 갈아타야 한다는 점에서는 악재로 작용한다.

이에 기존 청약통장이 없는 수요자들은 청약통장 가입이 늘어나겠지만 기존 가입자들 사이에서는 큰 인기를 누리지 못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한다.

양지영 내집마련사 팀장은 "만능청약통장의 출시로 2년이하 기존 청약통장 가입자들의 움직임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또 경기 침체 등으로 미분양이 속출하면서 청약통장 열기가 주춤하는 상황이다. 이에 이번 만능청약통장 출시가 청약 통장 가입자들을 증가시킬지는 지켜봐야한다고 양 팀장은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