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토지은행' 상반기 출범..올해 2조원 땅 매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반기 공공토지 비축을 위한 토지은행(랜드 뱅크)이 출범, 오는 6월부터 2조원 규모의 토지매입에 나선다.

국토해양부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공공토지 비축을 위한 토지은행제도를 도입, 이를 위해 제정한 '공공토지의 비축에 관한 법률'을 6일 공포와 동시에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또 이에 따른 세부법령인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안을 같은 날 입법예고 한 뒤 국무회의를 통과하는 4월말께 구체적 매입토지계획을 발표, 6월부터 토지매입을 위한 보상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올해 매입예정인 토지는 SOC용지 1조원, 산업단지용 1조원 등 총 2조원 규모다. 재원은 토지공사의 영업이익의 40%, 나머지는 공사채 발행을 통해 마련한다. 법률은 공포 즉시 시행에 들어가며 시행령 및 시행규칙은 4월말께 시행될 예정이다.

토지은행은 경제기반 확충과 토지시장 안정을 위해 개발예정지, 개발가능지를 사전에 확보해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정부·공기업·민간에 저가에 적기에 공급하는 국가차원의 토지수급관리시스템이다.

한국토지공사에 설치·운영하며 토지은행의 공적인 성격을 감안해 토지은행 회계는 정부의 통제·감독이 가능하도록 토공회계와 분리된 별도의 독립계정으로 운영한다.

이번에 입법예고 되는 시행령 제정안에서는 토지은행이 저가로 토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공급시 자본비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포함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토지수급조사의 절차, 토지비축위원회 및 토지은행계정의 운영, 토지비축정보체계의 구축, 비축사업계획 승인신청 절차 등 공공토지비축법 시행을 위한 내용을 정하고 있다.

국토부는 토지은행 도입을 통해 SOC 및 산단용지의 저렴하게 공급하고, 시장 상황에 따른 토지수급 조절을 통해 토지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수영 기자 jsy@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