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대인플레 다시 4%대로 상승…금리인상 전망 급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대인플레이션율 두달 연속 오름세
금리전망, 2020년 3월 이후 최대 하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전망이 확산하고, 공공요금 인상 압력도 커지면서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을 전망하는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다시 4%대로 올랐다.


2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보다 0.1%포인트 상승한 4.0%로 집계됐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해 7월 4.7%까지 오른 뒤 국제유가 하락과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지난해 12월 3.8%까지 떨어졌지만 올해 1월 3.9%, 2월 4.0%로 다시 두달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기대인플레이션은 기업 및 가계 등의 경제주체들이 현재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예상하는 향후 1년 후의 물가상승률을 뜻한다. 한은은 이달 7일부터 14일까지 2500가구(응답 2372가구)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19일 서울 시내의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계량기과 전기계량기 모습. 주요 생필품과 에너지 가격이 전방위로 치솟고 전기·수도·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마저 물가 급등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물가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19일 서울 시내의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계량기과 전기계량기 모습. 주요 생필품과 에너지 가격이 전방위로 치솟고 전기·수도·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마저 물가 급등의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면서 물가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황희진 한은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 팀장은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겨울철 에너지 요금과 전기·가스, 교통요금 인상 예고가 이어질 때 조사를 진행해 공공요금 상방 압력이 영향을 끼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업제품이나 생활물가가 계속 오르는 등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들이 높은 수준에 있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기대인플레이션율 응답 분포를 보면 '2~3%'는 1.7%포인트 감소한 반면, '6% 이상'은 4.5%포인트, '4~5%'는 0.3%포인트 각각 늘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87.7%), 석유류제품(29.2%), 농축수산물(27.6%) 순으로 조사됐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공공요금 등 물가 상승폭 확대와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수출 감소로 소비 심리도 하락세를 보였다. 2월 전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0.2로 전월보다 0.5포인트 하락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주요 개별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숫자가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1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금리수준전망CSI(113)는 시장금리 하락 가속화 등에 따른 추가 긴축 기대 완화로 19포인트 하락하면서 2020년 3월 이후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CSI(71)는 부동산시장 부양정책, 1기 신도시 특별법 발표 등에 힘입어 3포인트 상승했으나 주택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