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퀴즈에 나온 포니2 빌려드려요"…올드카 문화사업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주용 라라클래식 대표 인터뷰
소문난 올드카 수집광…문화 사업으로 확대
다임러 DS 420 리무진·포니2 해치백 등 수집
전기차 개조 사업도 참여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최근 영화나 CF에 국산 올드카가 자주 등장하면서 국내 올드카 시장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전시와 이벤트, 박물관 설립 등 올드카 수집이 문화사업으로 발돋움한 사례도 있다.


김주용 라라클래식 대표는 국내에서 소문난 올드카 수집가다. 보유한 올드카만 130여대, 가치로 환산하면 100억원 가까이 된다. 라라클래식은 지난 5년간 태영그룹과 함께 인제스피디움에 위치한 올드카 박물관을 공동 운영해왔다. F1 경기장이 있는 전남 영암에 올드카 박물관 설립도 추진 중이다.

라라클래식은 문화 사업 차원에서 영화나 CF 속 소품으로 등장하는 올드카를 대여해준다. 현행법상 렌터카 허가가 없는 올드카 수집업체가 일반인에게 대여하는 것은 불법이다. 그래서 콘텐츠 속 소품으로 활용하는 대여 사업만 하고 있다. TV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 온더블럭’에 포니2를 빌려주기도 했다. 한 번에 적게는 50만원에서 매우 희귀한 차종은 300만원까지도 대여료를 받는다.


포니2 해치백[사진제공=현대차]

포니2 해치백[사진제공=현대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가 수집한 국산 올드카 중에서 가장 아끼는 모델은 포니2 해치백이다. 포니2 픽업트럭 모델은 국내에도 많이 남아있지만 포니2 해치백은 10대도 없다. 출시가는 200만원 내외였지만 지금 시장에서 구하려면 4000만원 이상을 줘야 한다. 또 수입 모델 중에서는 영국 다임러의 DS 420 리무진을 가장 어렵게 구했다고 한다. 이 차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어머니의 공식 의전차로 알려져 있다. 다이애나비의 장례식 운구차로도 이 차의 개조차가 쓰였다. 1억5000만원 가량에 이 차를 구입한 김 대표는 앞으로도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 내다본다.


영국 왕실 의전차로 사용된 다임러 420 DS 리무진[사진제공=위키피디아]

영국 왕실 의전차로 사용된 다임러 420 DS 리무진[사진제공=위키피디아]

원본보기 아이콘

김 대표는 문화 사업뿐만 아니라 올드카 개조 사업도 하고 있다. 차체 등 외관은 올드카인데 엔진은 전기차로 바꾸는 작업이다. 올드카 개조 사업은 최근 친환경 미래차 산업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라라클래식은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함께 전라남도에서 개조 전기차 실증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정부는 전라남도를 ‘개조전기차 규제 자유특구’로 지정했다.

김 대표는 "올드카 사업 영역은 이벤트·전시 등 문화사업뿐만 아니라 일반 정비, 복원, 개조 등 다양한 분야가 있다"며 "대중 모델 위주의 국산 올드카 시장도 규제 완화가 수반되면 지금보다 훨씬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주용 라라클래식 대표[사진=본인제공]

김주용 라라클래식 대표[사진=본인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