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차기 대표 선임 '리셋'…구현모號 앞날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 이사회, 투명성·공정성 강화
공개 경쟁 방식으로 선임 재추진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KT 차기 대표이사 선임 절차가 '리셋'됐다. 구현모 KT 대표가 최종 후보로 낙점된 지 44일 만이다. 외부에서 소유분산 지배구조 기업의 대표이사 선임 절차가 투명하지 않다고 지적한 데 따른 조치다. KT 이사회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해 공개 경쟁 방식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과정을 재추진한다고 밝혔다.


구현모 KT 대표

구현모 KT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10일부터 경선 레이스 시작

경선 레이스는 10일부터 시작한다. 오는 16일까지 인선 자문단을 구성하고, 20일까지 서류접수를 받는다. 먼저 공정한 절차를 위해 KT지배구조위원회는 경제 경영, 리더십, 제휴 투자, 법률, 미래산업 분야 등 외부 전문가들로 인선 자문단을 구성한다.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는 지배구조위원회에서 선정한 사내외 후보자를 대상으로 면접 심사를 진행하고, 28일 대표이사 후보 심사 대상자를 선정한다. 이사회는 다음 달 7일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가 결정한 대표이사후보자 중 1명을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한다.

구 대표는 "공개 경쟁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구 대표 외에 KT 수장 자리에 도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평이 나오는 인사는 김기열 전 KTF 부사장, 김성태 전 의원(윤석열 캠프 IT 특보), 이경수 전 KT네트웍스 네트워크엔지니어링 부문장, 임헌문 전 KT매스총괄사장, 박윤영 전 KT 기업 부문 사장, 홍원표 전 삼성SDS 대표, 노준형 전 정보통신부 장관, 윤경림 KT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고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 등이다.


3번째 선임 절차, 차기 대표 후보 확정 백지화

KT 이사회가 선임 절차를 3차례 진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1월 연임 의사를 밝힌 구 대표는 '연임 적격' 평가를 받았지만 스스로 '복수 후보와 경쟁하겠다"고 경선을 자처했다. 이에 이사회는 내외부 인사 27명을 심사해 지난해 말 다시 구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 단독 후보로 확정했다.


하지만 KT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제동을 걸었다. 국민연금은 KT 지분 9.95%를 보유 중이다. 국민연금은 KT의 대표이사 선임 절차에 대해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정치권도 국민연금의 손을 들어 줬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세미나에서 구현모 KT 대표의 쪼개기 후원 논란 등을 언급하며 "부적격자가 CEO직을 연임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면서 "단기적으로는 관치라고 비판받더라도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가 활성화되는 기회"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최근 금융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소유분산 기업의 스튜어드십 코드가 작동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전 정권 인사로 불리는 KT 이강철 사외이사가 자진 사퇴했다. KT는 이 사외이사 자진 사태로 분위기가 달라지길 기대한 듯하지만 효과는 없었다.


KT 차기 대표 선임 '리셋'…구현모號 앞날은 원본보기 아이콘

엇갈린 내부 반응, 계열사까지 올스톱

내부 분위기는 엇갈린다. 민영화된 이후 정권이 바뀔 때마다 외풍에 휘둘린다, 자괴감이 든다, 정면 승부를 해야 한다는 사람들이 있다. 반면 이 정도면 회사를 위해 대표가 자진해서 물러나야 한다는 이야기도 돈다. 대표 선임 절차가 계속해서 미뤄지면서 회사는 개점 휴업 상태다. 통상 11월~12월에 진행하는 조직개편 및 인사가 미뤄지면서 임원들이 매달 재계약을 하고 있다. 임원은 임시직원인이라는 말이 있다. 계약 기간이 끝나면 나가야 한다는 말이다. 상당수 임원이 계약기간 만료상태지만 재계약을 못 해 매달 임시 계약서에 도장을 찍고 일을 하고 있다. 신사업 추진도 멈췄다. 계열사도 올 스톱이다. KT 계열사 관계자는 "조직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면서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는 다음 달까지는 업무 정상화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