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인태 "선거 제도 개혁은 노무현의 꿈…4~5개 당 나뉘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승민·이준석 어떻게 與와 함께 가나"
"민주당도 수박·개딸 그만 싸우고 따로 살림차려야"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제안한 '중대선거구제'로의 변화에 대해 "선거 제도 개혁은 노무현(전 대통령)의 꿈이기도 하다"며 선거제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4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노무현의 꿈'이 이번에 이루어지려나 하는 어떤 설렘 같은 것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20년 전인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첫 국회 시정연설에서 '지역주의가 아직도 강고하니까 특정 지역에서 한 정당이 한 3분의 2 이상을 못 얻게 하는 이 선거 제도를 고쳐주신다면, 내년 선거에서 이기는 다수당 내지는 다수 연합에게 총리 추천권을 드리겠다'고 제안했다"며 "제가 야당과 이 선거법 협상을 몇 달간 했던 당사자이기도 하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중대선거구제로의 변화를 시사했다. '승자독식'의 소선거구제 대신 한 선거구에서 2~4위까지도 의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선거구제다. 기존의 양당제 구도를 깨고 다당제로 가면 대립 대신 협치로 정치 문화가 바뀔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유 전 사무총장은 "윤 대통령은 원래 후보 시절에도 이 공약을 했고, 저번에 국회의장 만찬 때도 개헌 이야기를 김진표 국회의장이 꺼내니까 '이제 정치개혁도 해야 한다'며 그때도 선거 제도 이야기를 했다"며 "갑자기 튀어나온 건 아니고 오래된 지론이었던 것 같고, 아직도 힘이 있는 대통령이니까 어느 때보다 좋은 기회"라고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만약 중대선거구제가 도입될 경우 당이 기존의 양당제에서 다당제 체제로 변화할 것이라는 게 그의 관측이다. 유 전 사무총장은 "기호 1, 2번만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면 우선 정당들이 분화된다"며 "유승민 전 의원, 이준석 전 대표가 어떻게 국민의힘과 함께 가겠나, 더불어민주당도 '수박이니 개딸이니' 서로 그만들 싸우고 따로따로 살림 차려야 한다"고 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온건 보수, 강경 보수, 온건 진보, 그냥 진보, 이런 식으로 이렇게 4~5개 당이 나뉠 수 있나'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게 되어야 또 건강해진다"고 했다.


단 여야 정당 내부의 이해관계 때문에 과연 개혁을 이룰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유 전 사무총장은 "대개 저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서는 보수 계열 정당이 무반응이 더 컸다"며 "민주당 쪽도 다 찬성하는 건 아니지만, 민주당 입장에서는 우선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 후보 시절에 정치 교체를 하겠다고 의원총회에서 결의까지 한 상황이라 명분상 반대를 못 한다"고 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