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업 16일 만에…화물연대, 9일 파업 철회 여부 투표로 결정(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날 오전 9시 16개 지역본부서 투표 진행
중집위 긴급회의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 수용키로
제도 일몰 막기 위한 대승적 결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화물연대가 9일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파업 철회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투표 결과 파업 철회에 찬성하는 표가 과반을 넘으면 집단운송거부에 나선지 16일 만에 업무에 복귀하는 것이 된다.


화물연대는 8일 저녁 대전에서 본부 임원과 16개 지역본부 본부장으로 구성된 중앙집행위원회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화물연대 중앙집행위원회는 이번 회의에서 총파업 수위를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민주당이 정부·여당이 제안한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을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회의 안건이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다. 6시간여에 걸친 치열한 회의 끝에 올 연말로 돼 있는 제도 일몰을 막고, 조합원 피해를 최소화하자는데 의견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여야가 합의한 안전운임제 3년 연장안을 수용하기하고 총파업 철회에 대해서는 9일 조합원 투표를 거쳐 결론을 내기로 했다. 파업 철회에 대한 조합원 총투표 결과는 이날 오후쯤 공개될 예정이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과 협의가 안됐는데 이와 무관하게 민주당이 정부 여당안을 수용하면서 조합원들이 동요했고 지도부가 결단에 나섰다"고 전했다.

화물연대는 제도의 일몰을 막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린만큼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이 안전운임 3년 연장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화물연대는 제도의 일몰을 막기 위해 대승적인 결정을 내렸다"며 "정부와 여당 역시 당정협의를 통해 발표했던 안전운임 3년 연장 약속이나마 지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전운임제 품목확대에 대한 폭넓은 논의와 평가가 되어야 한다면서 정부와 국회가 적극적으로 논의를 지속하고, 화물 연대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정부의 추가 업무개시명령에 맞서 강경 투쟁으로 일관했던 화물연대가 돌연 입장을 바꾼 데에는 이대로 파업을 지속하다간 안전운임제가 일몰을 맞이할 수 밖에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측은 입장문에서 "우리의 일터인 물류산업이 정부의 행정처분과 과적용인 등으로 망가지는 모습을 화물노동자들은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화물연대는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강경탄압으로 일관하는 정부의 태도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은 위헌적 탄압이라고 거듭 비판하며 국제노동기구(ILO)를 통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만약 이번 투표에서 파업 철회를 지지하는 표가 투표 참여인원의 과반을 넘어서게 되면 16일 만에 파업을 푸는 것이 된다. 지난 2003년 노무현 정부 당시 화물연대 1차 총파업과 마찬가지로 최장 기간 파업이다.


앞서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이 정부의 시멘트 분야 업무개시명령 발동 이후에도 지속되자 전날 철강, 석유화학 분야에도 업무개시명령을 추가로 내리고 화물연대를 압박해왔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