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용 M&A 바쁜데…삼성 준법위 9월회의 '컨트롤타워' 논의 여부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 서초사옥 정기회의 "지배구조 지속 논의"
'컨트롤타워' 내용 포함 추측에 힘 실려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월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월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20일 오후 2시 삼성 서초사옥에서 9월 정기회의를 연다.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 핵심으로 평가받는 '컨트롤타워' 재건 관련 언급이 있을 지에 관심이 쏠린다. 내부거래 등 '일반 안건'이 아니라 컨트롤타워를 '특수 안건'에 포함해 논의를 진행할 것이란 추측도 나온다. 그룹과 독립된 준법감시위가 과거 미래전략실(미전실) 같은 컨트롤타워의 사법 리스크 등을 짚어주며 그룹 조직 재건에 힘을 실어줄 것이란 낙관적인 전망도 있다.


이날 재계에 따르면 준법위는 이찬희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9월 정기회의를 개최한다. 내부거래 안건 승인과 신고 제보 접수 처리 등을 검토하고 의견을 제시할 방침이다. 준법위 출범 후 삼성그룹은 50억원 이상의 계열사 간 내부거래를 할 때 준법위의 사전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

컨트롤타워 재건 문제 같은 특수 안건도 논의될 지가 관심거리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광복절 사면·복권 후 삼성그룹이 인수합병(M&A) 논의 속도를 높일 것이란 추측이 나오는 가운데 50여개 계열사를 거느린 삼성의 미래 사업 투자와 의사결정 효율을 높이기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수라는 재계 의견에 힘이 실리는 상황에서다. 준법위도 지난달 이 부회장 복권 후 첫 정기회의에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문제와 관련해 "외부 전문가의 조언과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다양하게 경청하면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준법위 관계자는 정기회의에서 컨트롤타워 재건 등 특수 안건 논의가 진행되냐는 기자 질문에 "확인해주기 어렵다"며 "컨트롤 타워뿐 아니라 지배구조 개선 문제는 이 위원장이 밝혔듯 지속적으로 얘기해야 할 부분이고, 이날 안건 포함 여부와 별개로 계속 논의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준법위) 사법지원 태스크포스(TF)가 만들어져 있는 부분이고, 미전실 같은 전체적인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재계의 주장도 파악하고 있다"면서 "준법위가 (그룹에) 만들어라 말아라 할 부분은 아니지만, (그룹) 전체의 거버넌스(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부분이니 논의를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삼성그룹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3개 회사는 TF를 구성해서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지속가능한 경영 시스템에 대한 컨설팅을 의뢰한 바 있다. 준법위 관계자는 BCG 용역 보고서에 대해 "풀 버전이 아직 나오지는 않았다"라고 답했다. 재계 일각에서 BCG가 이미 보고서를 내고 준법위에 전달했다는 추측도 나오는데, 이날 준법위는 가불 여부를 확인해주지는 않았다.


'삼성그룹이나 준법위가 BCG에, 혹은 BCG가 알아서 컨트롤타워 용역을 포함했냐'는 질문에 대해 준법위 관계자는 "컨설팅 내용을 삼성그룹이든 준법위든 100% 따라야 할 필요는 없고, 참고 사항일 뿐"이라며 "삼성 최고 경영진은 내용을 가지고 논의를 할 것이고 준법위는 그 과정에서 위법 리스크가 없는지 준법감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BCG 컨설팅에 컨트롤타워 내용이 포함돼 있는지) 풀 텍스트가 나오지 않은 현 시점에서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했다.


지난 2월 출범한 2기 준법위는 3대 중심 추진 과제 중 하나로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현'을 꼽으며 현재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추진 중이다. 이 위원장이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지배구조 개선 문제는 삼성이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한 적도 있다.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관련 논의는 소유구조 개편, 승계방식 등으로 나뉘는데, 준법위는 이 부회장 복권 후 본격화될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대비해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