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AE, 천궁 이어 4조원 규모 국산 훈련기 도입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방특임장관 다음달 방한…KAI 방문
노후 기종 교체 움직임 맞물려…60대 구매 계획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17) 개막식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고등훈련기 T-50을 배경으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17) 개막식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고등훈련기 T-50을 배경으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천궁(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체계)에 이어 아랍에미리트(UAE)와 또다시 4조원대 방산수출계약이 추진될 전망이다. UAE가 국산 T-50 고등훈련기 구매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T-50 수출이 성사되면 천궁-Ⅱ 계약(4조원대)을 넘어선 역대 최대 방산수출액을 기록하게 된다.


19일 관계당국에 따르면 모하메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UAE 국방특임장관은 내달 우리나라를 찾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하 카이)를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당초 이달 21일 방한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여파로 인해 미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UAE 국방특임장관 방한은 자국의 차세대 훈련기 도입사업 때문이다. UAE는 지난 2008년 훈련기 도입을 추진한 이후 이탈리아 기종을 선택했지만 산업협력 부진 등을 이유로 무산을 결정한 바 있다.


UAE가 최근 훈련기 도입사업을 재개한 것은 훈련기 노후화에 시급히 대응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UAE를 방문해 방산과 국방 분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의 UAE 방문을 수행한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천궁II 수출이 당장 단기적으로 두드러진 성과로 보이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밝힌 바 있다. 훈련기 수출사업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UAE의 훈련기 구매 규모는 60대 정도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T-50으로 결정되면 훈련기 수출액만 30억 달러(3조 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항공정비(MRO), 조종사 훈련 등 계약을 포함하면 45억달러(5조 3600억원)는 넘어설 것이란 게 관련업계의 관측이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