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안함 사과 없이 정상회담?"…최재형-윤석열 '충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대선 경선 4차 방송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유승민, 최재형, 안상수, 하태경, 윤석열, 홍준표, 원희룡 후보. (사진제공=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28일 서울 상암동 MBC에서 열린 대선 경선 4차 방송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유승민, 최재형, 안상수, 하태경, 윤석열, 홍준표, 원희룡 후보. (사진제공=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천안함 사건'을 놓고 충돌했다. 최 전 원장이 과거 윤 총장의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 없이도 정상회담을 하겠다'는 발언을 문제삼고 나선 것이다.


최 전 원장은 28일 오후 11시30분부터 방송된 MBC '100분 토론' 국민의힘 제4차 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을 향해 "한 언론 인터뷰를 보면 '과거 보수정부는 천안함 폭침 사과 등을 대화 조건으로 걸었다'는 질문에 '한일관계와 같은 문제'라고 했다"며 "사과 없이도 만날 수 있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 전 원장은 "윤 전 총장은 천안함 폭침 사건 유가족들에게도 그렇게 말씀하며 설득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게 윤 전 총장이 말한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라고 말할 수 있나"라고 꼬집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천안함 사과를 받기 전이라도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며 "그러나 그 정상회담은 반드시 어떤 결과를 낳는 것이어야지 쇼여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해서 관계를 원활하게 하게 되면 천안함에 대한 사과를 받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전 총장은 또 "남북 간에 정상끼리 정말 중요한 회담을 해야 하는데 천안함 사과가 없다고 그걸 안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일본은 비슷한 예를 들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