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백마'의 비밀?…작년 러시아서 12마리 수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12마리 러시아로부터 수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해 10월 16일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해 10월 16일 보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이 지난해 러시아로부터 10여마리의 말을 구매하면서 약 9000만원을 쓴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요 외신들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 세관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10월께 12마리의 러시아산 순종마를 수입하는 데 7만5509달러를 지불했다.

북한의 말 수입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지난해 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백두산 백마등정 때문이다. 북한 언론은 김 위원장이 지난해 10월과 12월 두 차례 백마를 타고 백두산을 등정한 모습을 공개한 바 있다.


다만 김 위원장이 탄 말은 지난해 수입한 것과는 무관해 보인다. 북한이 수입한 러시아산 말 중 상당수는 '번식용'인 종마였다. 전체 수입액의 70%가 넘는 5만8000달러(6900만원) 상당이다.


아르티옴 루킨 러시아극동연방대 동방학연구소 부소장은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지난해) 탄 말은 2003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선물한 오를로프 준마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입한 품종 자체는 같다. 러시아산 오를로프 준마는 고상한 외모에 인내심이 많고 순종적이기도 한 말로 정평이 나 있다. 루킨 부소장은 "김 위원장이 백두산을 오르며 탄 말도 오를로프 준마일 것"으로 추정하면서 "오래전에 도입해 훈련을 받은 말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북한은 러시아로부터138마리의 말을 수입했는데, 수입 총액은 약 58만4000달러(7억원)다.


한편 북한의 말 수입은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의 강력한 제재 환경 속에서 이뤄졌다. 북한과 러시아의 밀무역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는 본인이 영국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하던 중 평양으로부터 말을 수입해오라는 지시가 떨어졌으나 대북제재 때문에 말을 들여갈 수 없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