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텝 꼬인 與의 '對 검찰 공세', 간담회 무산에 청와대 해명도 논란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원다라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관련 여권의 '대(對) 검찰 공세'가 첫 스텝부터 꼬이고 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에 대한 간담회를 오후에 개최하기로 했는데, 유감스럽게도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수사중인 사건이라는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고, 이에 따라 임호선 경찰청 차장도 불참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간담회는 예정대로 진행할것"이라면서 "안온다면, 우리끼리 논의할수 밖에 없다"면서 방법을 찾아봐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검 면담권을 추진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는 "여러차원에서 볼것"이라면서 "(대검 항의 방문에대해서도) 논의해보겠다" 고 말했다.


간담회가 불발된 것과 관련해 일각에선 '무리수에 따른 예견된 결과'라는 반응이 나온다. 국회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검찰 관련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검찰과 경찰을 한 자리에 불러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겠다는 것 자체가 권한을 넘어서는 일"이리고 지적했다. 앞서 대검찰청은 전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에 "수사 중인 사건 관계자들까지 참석시켜 개최하는 간담회에 수사 관계자가 참석하는 것은 수사의 중립성, 공정성 등을 고려할 때 적절치 않아 불참하기로 결정했다"고 불참 이유를 밝혔다.


청와대의 해명도 논란만 낳고 있는 모양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날 브리핑을 자청해 "청와대의 하명 수사는 없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가 거짓을 사실처럼 발표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숨진 전직 특별감찰반원에게 '유재수 수사정보를 요구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아무런 근거도 없는 주장을 사실확인 없이 그대로 보도했다"며 "언론의 횡포"라고 거칠게 반발하기도 했다.

청와대의 하명 여부를 판단할 핵심 근거가 될 '최초 첩보 제보자'에 대한 정보 왜곡 논란도 일었다. 이 사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익명을 전제한 브리핑에서 제보자를 밝히진 않으면서도 '우연한 기회에 캠핑장에서 (문모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과) 만나 알게 된 공직자' '정당 소속은 아니다'는 정보를 제공했다. 하지만 곧바로 제보자가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캠프에 몸 담았던 송병기 울산 경제부시장이란 사실이 드러나며 파문이 일었다.정당 소속은 아니지만, 상대 캠프에 몸 담은 사실상의 정치권 인사였기 때문이다. 앞선 청와대의 설명이 자칫 실체적 진실을 가리려는 의도가 아니었냐는 비판이 나온 이유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의도와는 전혀 달리 의혹이 확산한 데 대해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브리핑의 핵심은 고인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면서도 "내부에서 정무적 판단이 미숙했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검찰을 향한 강경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검찰의 단독수사는 선택적 수사, 정치적인 의도를 가진 수사, 제 식구 감싸기식 수사"라면서 "만약 정치적인 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덮으려는 수사가 진행될 경우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히 밝혀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전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된 것과 관련해 "검찰개혁에 대한 요구가 굉장히 크다"면서 "사법개혁, 민생중심 법무행정을 맡은 최고의 인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추 후보자가 과감하게 검찰개혁을 마무리해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