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전망]기준금리 인하 힌트 줄까, 한은 국감 D-2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은행 국정감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주열 한은 총재의 입에서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힌트가 나올지 주목된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8일 국회에서 한은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벌인다.

오는 16일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를 앞두고 있어 통화정책에 대한 이 총재의 의견을 묻는 질문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최근 경기부진과 물가 하락을 감안해 이달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총재는 최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올해 성장률 2.2% 달성이 녹록지 않다"며 "지난 7월 성장률 전망치를 내놓은 이후의 흐름을 종합해 보면 하방 리스크가 더 컸다"고 말해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였다.

같은 날 한은은 8월 국제수지를 공개한다.


지난 7월 경상수지는 69억5000만달러 흑자로, 흑자 규모가 작년 10월 이후 9개월 만에 가장 컸다.


8월 경상수지도 흑자를 지속할 것으로는 예상된다.


이날 기획재정부는 8월까지 국세 수입 규모를 집계한 월간 재정동향 10월호를 발간한다. 올해 1∼7월 국세 수입이 189조4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00억원 감소했다.


오는 11일에는 한은이 2분기 자금순환 잠정치를 발표한다. 자금순환이란 일정기간 동안 각 경제주체들이 벌어들인 소득이 소비와 투자에 얼마나 쓰이고 나머지가 어떠한 형태로 금융시장에 흘러들어가 누구에게 공급되는지를 보여준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