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어선 사흘간 영해 누벼도 軍 '깜깜'…새장비 사면 해결될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일 오후 NLL 넘어 15일 오전 입항 때까지 영해에 머물러
해군 경비함정, 초계기, 헬기, 해안 레이더 모두 확인 못해
軍 장비 보완 등 대책 고심…일각선 "기강부터 바로잡아야"

지난 15일 북한 어선이 강원도 삼척항 내에 정박한 뒤 우리 주민과 대화하는 모습. (사진=KBS)

지난 15일 북한 어선이 강원도 삼척항 내에 정박한 뒤 우리 주민과 대화하는 모습. (사진=KB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선원 4명을 태우고 북한에서 출발한 소형 목선은 처음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강원도 삼척항 부두에 입항할 때까지 사흘이나 우리 영해에 머물렀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해군·육군·해경은 주민이 경찰에 신고할 때까지 이를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 군은 북한 목선에 해안경계가 뚫린 사실을 인정하고 감시 시스템 보충 등의 재발 방지 대책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북한 목선은 지난 9일 함경북도에서 출항해 11~12일 이틀간 NLL 주변에서 다른 북한 어선들과 위장 조업을 했다. 이후 12일 오후 9시께 NLL을 넘어 13일 오전 6시께 울릉도 동방 약 30노티컬마일(약 55㎞) 해상에서 정지했다.

같은날 오후 8시께 기상 악화로 엔진을 끄고 표류하다 최단거리 육지 방향으로 항해를 시작했고, 14일 오후 9시께 삼척 동방 2∼3노티컬마일(약 4~5㎞)에서 엔진을 끈 상태로 계류했다.


이들이 바로 삼척항으로 향하지 않은 이유는 어두운 야간에 식별되지 않은 배가 접근하면 한국 군이 대응 사격할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북한 목선은 15일 일출 후에야 삼척항으로 출발했고, 오전 6시20분 삼척항 방파제 부두 끝 부분에 접안했다.


당시 산책을 나온 주민이 이를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으며, 동해 해양경찰청과 군으로 상황이 전파됐다. 결국 북한 어선이 12일 오후 9시 NLL을 넘은 이후 15일 오전 6시20분 삼척항에 정박할 때까지 사흘(약 57시간) 동안이나 군 당국은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셈이다.

당시 최초 신고자는 선원들의 차림새가 특이한 점을 이상하게 여겨 "어디서 왔냐"고 물었고, 이들은 "북한에서 왔다"며 "서울에 사는 이모와 통화할 수 있게 핸드폰을 빌려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1일 오후 1시 15분께 해군 함정이 동해 해상에서 기관고장으로 표류 중이던 북한어선 1척(6명 탑승)을 구조해 북측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사진의 오른쪽이 해군에 구조된 북한 어선 (사진=합동참모본부)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1일 오후 1시 15분께 해군 함정이 동해 해상에서 기관고장으로 표류 중이던 북한어선 1척(6명 탑승)을 구조해 북측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사진의 오른쪽이 해군에 구조된 북한 어선 (사진=합동참모본부)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 목선이 우리 영해에 있는 동안 해군은 경비함정과 P-3C 초계기, 해상작전헬기 등으로 정상적인 경계 활동을 펼치고 있었다. 오히려 군은 지난달 말부터 NLL 북측에서 북한 어선들의 조업 활동이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하고, 함정과 초계기 경계 작전을 강화한 생태였다.


군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해안 감시전력 보강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군은 수명 연한이 지난 것으로 확인된 해안 감시레이더의 성능을 개량할 계획이다. 또 열상감시장비(TOD)를 대거 확충하는 등 신규 장비를 도입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다만 일각에선 육상 장비 도입만으로는 이 같은 사태를 방지하기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NLL 주변 넓은 바다를 감시하기 위해서는 해상 또는 공중 전력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다.


이번 사건의 경우 기존 장비에도 북한 목선이 일부 식별됐지만 감시 인력이 이를 가볍게 생각해 대응하지 않은 만큼 먼저 작전 및 근무기강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지난 15일 오전 6시15분께 해안선 감시용 지능형 영상감시체계에 삼척항으로 접안하는 북한 선박의 모습이 1초간 2회 포착됐고, 해양수산청과 해경의 CC(폐쇄회로)TV에도 선박의 모습이 찍혔다. 하지만 모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