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누진제 개편 앞둔 한전, 시총 6兆 증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을 앞두고 있는 한국전력의 시가총액이 최근 3개월간 6조원 가까이 쪼그라들었다. 7~8위를 오가던 시가총액 순위는 16위까지 하락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국전력은 전날 0.38% 오른 2만6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3개월 전 주가(3만5500원)와 비교하면 26%나 떨어진 금액이다. 같은 기간 시가총액 규모는 22조7897억원에서 16조8838억원으로 5조9000억원 이상 줄었고, 유가증권시장내 시총 순위도 7위에서 16위로 9계단이나 밀렸다.

최근 3개월 간 외국인과 기관은 한국전력 주식을 각각 3890억원, 780억원 등 총 4670억원어치를 내다 팔았다. 올 들어 외국인투자자 기준 순매도 순위에서 한국전력이 상위 11위에 올랐을 정도로 외면받고 있는 실정이다. 탈원전 정책으로 실적이 악화된데 이어 전기요금 인하 방안을 담고 있는 누진제 개편까지 추진된 영향이 크다.


한국전력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 영향으로 지난해 6년 만에 적자를 냈고, 올 1분기에는 629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원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단가가 비싼 액화천연가스(LNG)와 신재생을 늘린 것이 원인이다.


여기에 이달 말 확정 예정인 누진제 개편안은 전기요금 인하를 담고 있는데 정부가 제시한 3가지 전기요금 할인 방안이 실현되면 한국전력의 부담은 최소 960억원에서 많게는 2980억원까지 늘어난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누진제 개편안은 한국전력의 실적을 위협하는 요소"라며 "정부의 개편안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최대 3000억원 수준의 비용을 한국전력이 부담하게 되는데 이는 실적과 규제 리스크 면에서 부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환율도 주가 상승의 발목을 잡고 있다. 황성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의 환율과 원자재 가격을 고려하면 기존의 기대보다 실적에 대한 눈높이는 낮아 질 수밖에 없다"며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전망치는 5130억원으로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적자 행진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