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포스트하노이' 본격 시동…푸틴과 정상회담 돌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반도 비핵화·양국간 경제협력 등 논의 전망
北, 러시아 우군 끌어들이며 대미압박 메시지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 핵심 역할 존재감 과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극동연방대학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AP연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극동연방대학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 이후 처음으로 블라미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나 첫번째 북러정상회담에 돌입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난 이후 '포스트하노이' 전략을 구상해왔던 김 위원장은 이번에 러시아와 밀착을 강화하며 대미 협상력을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첫 정상회담을 위해 25일 오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마련된 회담장에 도착했다.

회담장은 블라디보스토크 시내에서 다리로 연결된 루스키섬 극동연방대 스포츠동(S동) 건물에 마련됐다. 먼저 회담장에 도착한 푸틴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건물 입구에서 맞은 뒤 양 정상은 악수했다.


이후 두 정상은 환담장으로 이동해 모두 발언을 이어갔다. 푸틴 대통령은 먼저 김 위원장이 국무위원회 위원장에 재추대된 사실을 언급하며 축하를 건넸다. 이어 "한반도에서의 정세를 해결하는데 우리는 좋은 해법을 찾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또 "이번 위원장의 방문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고, 조선반도 문제를 해결하는데 방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북남대화를 지지하고 있으며, 북한은 현재 북미관계를 개선시키는데 큰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노력을 매우 지지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렇게 초청해주고, 매우 바쁜 데도 성의를 기울이고 깊은 관심, 모스크바로부터 수 천㎞ 떨어진 여기까지 와서 만나주신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푸틴 대통령에게 인사를 건네며 화답했다.


그는 "전 세계 초점이 조선반도 문제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 문제를 같이 평가하고 서로의 견해를 공유하고 또 앞으로 공동으로 조정 연구해 나가는데 대해서 아주 의미 있는 대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오랜 친선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두 나라 관계를 보다 더 공고하고 건전하고 발전적으로 발전시키는데 그런 아주 유익한 만남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모두발언을 끝내고 두 정상은 1시간 정도로 예정된 단독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에는 양측 수행원들이 참석하는 확대회담과 푸틴 대통령 주최 연회가 이어질 계획이다.


회담에서는 북한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 차원의 제재 완화 문제와 경제협력을 비롯한 북러 관계 현안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러 정상회담은 2011년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당시 러시아 대통령(현 총리) 간의 회담 이후 8년 만이다.


조나단 폴락 브루킹스연구소 연구원은 22일 아산플래넘2019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김정은 입장에서는 또 하나의 외교관계를 재개한다는 점에서 이용가치가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이 교착을 맞은 상황에서 '러시아'라는 우군이 있음을 과시한다는 것이다.


폴락 연구원은 "푸틴 입장에서는 한반도 문제에서 그동안 벗어나 있다가 프레임안으로 재편입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