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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국내 독자기술로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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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동서발전-덕양, 11일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 체결

(왼쪽 네 번째부터) 이치윤 덕양 회장,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제공)

(왼쪽 네 번째부터) 이치윤 덕양 회장,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장 사장,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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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현대자동차가 동서발전, 덕양과 손을 잡고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 사업에 나선다.


11일 현대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현대차 양재 사옥에서 '수소연료 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 이치윤 덕양 회장 등이 참석했다.

3사는 협약을 통해 울산 화력발전소 내에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설비를 구축하는 시범 사업을 진행한다. 현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구축, 동서발전은 설비 운영 및 전력 판매, 덕양은 수소 공급 등의 역할을 맡는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해외 기술이 잠식하고 있던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에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된 설비가 보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발전 설비는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모듈형으로, 설치 면적 확보와 용량 증설에 용이하다. 500kW 급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된 이 설비는 연간 약 8000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울산 경동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넥쏘가 충전을 하고 있는 모습

울산 경동에 위치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전기차 넥쏘가 충전을 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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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발전은 수소를 직접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발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으며, 발전효율이 높고 소음이 적어 도심 분산형 전력 생산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번 시설은 울산광역시의 석유화학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 받아 운영 경제성과 지역 에너지원 활용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현대차의 경우 자동차 분야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타 산업으로 확대하면서 규모의 경제 달성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 관련 분야 고용 창출 및 연관 산업 확대 등의 파급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동서발전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할 수 있으며, 덕양은 수소 유통량 증대 및 원활한 수급관리를 통한 수소 가격 저감에 한발 다가갈 수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도 현대차는 향후 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사업확대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 연관 산업 육성과 울산 지역의 에너지 자립도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울산시는 수소 생산 능력과 공급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수소 경제를 이루기에 최적의 도시로 평가 받고 있다"며 "울산의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해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상생 사업 모델의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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