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장 "지금은 감사보수보다 회계투명성 고민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장(사진제공=한국공인회계사회)

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장(사진제공=한국공인회계사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지금은 감사보수 증가를 얘기할 때가 아니라 어떻게 회계투명성을 제고해 시가총액 가치를 늘릴지 고민할 때"(최중경 한국공인회계사회장).


최 회장은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한국공인회계사회 기자세미나에서 표준감사시간 제도 도입에 따른 감사보수 상승과 기업 부담 증가 우려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한국의 회계투명성이 세계 꼴찌다 보니 주가가 많이 깎였다"며 "소위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이 알게 모르게 기업의 비용 요인이 되고 주가가 낮게 평가돼 재산상 손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체 시가총액이 1600조원 정도인데 회계투명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주가가 1%만 올라도 국부 16조원이 늘어나지만, 상장법인 감사보수는 약 3000억원 정도로 감사보수가 100% 증가하면 3000억원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도를 아무리 엄격하게 짜 맞춰도 플레이어들이 제도의 가치에 합의를 못 하면 의미 없어질 수 있다"며 "회계투명성을 지킴으로써 경제가 발전하고 국부가 증가한다는 데 합의하는 인식 수준의 제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표준감사시간은 감사 품질을 높이고자 외부감사 대상 기업을 대상으로 일정한 감사시간을 보장하는 제도로 지난해 11월부터 시행된 개정 외부감사법을 바탕으로 한다. 회계사회는 최근 표준감사시간 제정안을 발표했으며 이에 대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받아들이고 있다.


최 회장은 "모두가 100% 만족하는 안은 있을 수 없지만 회계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대명제는 지켜져야 한다"며 "합의점을 잘 찾아 좋은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등록 공인회계사 40명 이상 회계법인만 상장사 외부감사를 맡도록 한 감사인 등록제 시행에 관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40인 미달 회계법인들이 합병하고 있으며 회계법인 대형화 바람이 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최 회장은 "그 과정에서 감사 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흡수할 수 있는 역량을 고려해 몸집에 맞는 수주를 하는 쪽으로 업계 질서가 잡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