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세이 오늘]80일 간의 세계 일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진석 부국장

허진석 부국장

원본보기 아이콘
프랑스 사람 쥘 베른(Jules Verne)은 인간이 아직 하늘을 날거나 깊은 바다에 들어가기 전에 우주, 하늘, 해저 여행 이야기를 썼다. 라이트 형제가 역사상 처음으로 동력 비행기를 조종하여 지속적인 비행에 성공한 해는 1903년이다. 인간이 심해에 마음 먹고 들어간 때는 1966년이다. 이 해 1월 23일에 자크 피카르(Jacques Piccard)와 돈 월시(Don Walsh)가 미국 해군 소속 '트리에스테'를 타고 마리아나 해구의 수심 1만916m까지 잠수했다.

현대인의 상상 세계를 극적으로 확대한 그를 '과학 소설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베른과 어깨를 겨룰 만한 작가는 휴고 건즈백(Hugo Gernsback), 허버트 조지 웰스(Herbert George Wells) 정도다. 건즈백은 '랄프 124 C41 플러스-2660년의 로맨스'(1912)에서 형광등ㆍ플라스틱ㆍ레이더ㆍ테이프 레코더ㆍ텔레비전 등을 예언했다. 그의 이름을 딴 휴고상은 과학소설 최고의 상으로 꼽힌다. 웰스는 '타임머신'(1895), '투명인간'(1897), '우주전쟁'(1898) 등을 썼다.
베른은 조금 특별한 사람이다. 그가 영화와 애니메이션 등 현대 예술 장르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베른이 '해저2만리'(1869)에서 창조한 네모 선장은 가상 세계의 슈퍼스타다. 하지만 그는 우주와 과학의 세계가 아니라 대지와 대양이라는 아날로그의 세계에서도 상상력을 발휘했고, 독자에게 최고 수준의 지적 쾌감을 제공할 줄 알았다. '80일간의 세계일주'(1873)는 우리에게 해저2만리 이상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소설은 1956년 마이클 앤더슨이 감독하고 데이빗 니븐이 주연을 맡은 같은 제목의 영화로 만들어졌다. 영화는 아카데미 작품상, 촬영상, 편집상, 음악상, 각본상을 휩쓰는 성공을 거두었다.

80일간의 세계일주는 영국 신사 필리어스 포그가 클럽 친구들과 2만 파운드 내기를 걸고 프랑스인 하인 파스파르투와 함께 80일 만에 세계를 일주한다는 내용이다. 모험을 즐기며 꼼꼼하고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포그는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고 내기에서 이긴다. 시한보다 하루 늦었지만 지구 반대편의 시차로 인한 착오였음이 밝혀져 아슬아슬하게 클럽에 도착하는 장면이 마지막 하이라이트다. 1936년에 프랑스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장 콕토(Jean Cocteau)와 그의 친구 마르셀 킬(Marcel Khill)은 베른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80일간 세계 일주를 한 다음 그 기록을 책(다시 떠난 80일간의 세계일주ㆍMon premier voyage:Le tour du monde en 80 jours)으로 남겼다.

미스터 포그의 여행은 어디까지나 베른의 머릿속을 종횡한 모험이다. 콕토는 현실의 세계를 누볐다. 베른의 상상과 콕토의 체험 사이를 한 여성의 기적 같은 도전이 가로지른다. 1890년 오늘, 미국 기자 넬리 블라이(Nellie Bly)가 세계일주를 마치고 뉴욕으로 돌아갔다. 스물다섯 살 처녀는 4만5000㎞에 이르는 여행을 72일 6시간 11분 14초에 마쳤다. 1889년 11월 14일에 뉴욕을 떠나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의 수에즈 운하를 거쳐 스리랑카의 콜롬보, 홍콩, 페낭 반도, 일본을 거쳐 다음 해 1월 25일에 돌아갔다. 소속사는 여행 기획을 남성 기자에게 맡기려 했지만 어림없었다. 넬리는 으름장을 놓았다.
"남자를 보내면 같은 날 다른 신문사 대표로 출발해 그 남자를 이겨버리겠다."

넬리는 보통 여성이 아니었다. 그는 1885년 '피츠버그 디스패치'에 실린 '여자아이가 무슨 쓸모가 있나'(What Girls Are Good For)라는 칼럼을 읽고 격분해 '외로운 고아소녀'라는 가명으로 반박문을 보냈다. 그의 원래 이름은 엘리자베스 코크레인(Elizabeth Jane Cochran)인데, 이 일을 계기로 같은 신문의 기자가 되었다. 넬리의 활약은 눈부셨다. 특히 1887년 뉴욕 블랙웰스섬 정신병원에 잠입해 정신병원의 끔찍한 환경과 환자 학대를 고발한 기사는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보도를 계기로 미국 정부는 병원의 상황을 개선하고 의료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 업적은 넬리에게 탐사보도의 창시자라는 명예를 안겼다.

넬리 블라이는 1895년 사업가인 로버트 시먼과 결혼했다. 그녀의 나이 서른하나, 시먼은 일흔세 살이었다. 남편의 건강이 나빠지자 언론계에서 은퇴해 남편의 일을 넘겨받았다. 시먼은 1904년에 숨을 거두었다. 넬리는 세계1차대전이 터지자 전선으로 달려가 유일한 여성 종군기자로 활약했다. 쉰다섯 살에 미국에 돌아가 칼럼을 쓰고 고아들을 돌보다 1922년 1월 27일 뉴욕의 성 마르코 병원에서 숨을 거두었다.

huhbal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