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추적]운용사 대표·CIO "지금이 살 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슈추적]운용사 대표·CIO "지금이 살 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대표와 최고투자책임자(CIO)들은 대체로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에 따른 국내 증시 급락을 오히려 저가 매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허남권 신영자산운용 CIO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 때보다 더 큰 충격이 시장에 전해져 증시가 많이 빠졌으나 오히려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다"며 "증시 급락의 원인은 미국 대선 결과가 기존 여론조사 기관 등의 추정치에서 많이 벗어나 이에 따른 실망감이 반영된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정책과 관련해 한국 기업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며 "방산주 등이 오르는 것도 같은 이치"라고 덧붙였다.
허필석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대표도 "지수의 충격 회복 시간은 다소 걸리겠지만 심리적 충격이 지나면 시장은 점차 진정될 것"이라며 "지난 6월 브렉시트 때와 마찬가지로 매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채원 한국밸류자산운용 CIO 역시 "힐러리 클린턴이 당선됐다 하더라도 증시 상승은 단기에 머물렀을 것"이라며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불안이 남아있으나 경제 펀더멘탈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전날 트럼프 당선 가능성이 커지며 증시 급락세가 나타나자 기관투자가는 유가증권(코스피)ㆍ코스닥 시장에서 총 4298억원어치 주식을 순매수했다. 투신(운용사)도 720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였다. 반면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2567억원, 2090억원 순매도했다. 기관은 증시 패닉을 오히려 저가 매수 기회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기관은 클린턴 수혜주를 집중적으로 내다팔고 트럼프 수혜주는 사들이며 옥석가리기에 나서기도 했다. 전날 기관의 코스피 순매도 상위 종목엔 기존 클린턴 수혜주로 꼽혔던 한화케미칼과 OCI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도 4, 6위를 차지했다. 신재생에너지와 태양광, 완성차 등은 클린턴 당선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 업종이다. 반면 트럼프 수혜 업종으로 꼽히는 정유주인 에쓰오일(6위)과 SK이노베이션(8위)은 순매수 상위 종목에 올랐다.

김민국 VIP투자자문 대표는 "증시가 많이 하락했으나 종목별로 주가 등락에 차이가 있다"며 "트럼프 후보의 공약에 따라 방산 부문은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되고 의료, 신재생에너지 부문은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시장이 레벨다운된 다음에는 종목별 옥석가리기를 통해 상대적으로 좋은 종목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운용사 상장지수펀드(ETF) 담당 펀드매니저는 "지금처럼 좋은 상황은 일년에 한두번 정도밖에 오지 않는다"며 "종목이나 업종별 옥석가리기가 힘들면 코스피나 코스닥 레버리지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단기 이슈에 따른 투자처 찾기에 급급하기보다 거시적인 자산 배분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조언도 나왔다.

박용명 한화자산운용 CIO는 "트럼프 당선 이후 앞으로 그가 펼칠 정책에 따라 세계질서가 바뀌게 될 텐데 이는 불확실성이 변수에서 상수가 된 것을 의미한다"며 "단기적으로 주식 등에 투자를 집중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