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朴대통령, 총리에게 권한 넘겼다"…경제·사회 전권 부여받은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담화에 김병준 언급 없어 '2선 후퇴 거부 아니냐' 분석 제기

靑은 즉각 부인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4일 대국민담화에서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를 언급하지 않으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총리 인선 직후 친박(친박근혜)계를 제외한 여야의 강력한 반발로, 담화에서 김 내정자를 거론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인사청문회를 거부하는 국회에 협조를 구해 여야 정국이 굴러가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국정에서 후퇴할 의사가 없음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 "오늘 박 대통령 담화의 방점은 진솔한 사과와 특검까지 받는 등 검찰 수사에 적극 임하겠다는데 찍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를 토대로 앞으로 여야 관계를 해소하고 총리가 국정을 주도하라는 의미로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전날 총리가 국정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의사를 이미 밝힌 만큼 이 부분을 또 다시 언급하기 보다 사과와 검찰수사를 받겠다는 메시지에 보다 초점을 맞췄다는 얘기다.

전날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는 "헌법에 명시된 총리 권한을 100% 행사하고 경제와 사회정책에서 전권을 갖겠다고 대통령께 말씀드렸고, 동의하는 취지의 답변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박 대통령께서 총리 인사를 발표하기 전 내정자와 충분히 협의해 권한을 드렸다"면서 "국정의 책임중심, 장관임명제청권 등 모든 권한을 총리가 행사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모는 "어제 총리 내정자가 언급한 게 청와대의 입장"이라며 내치의 상당부분을 총리에게 맡기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청와대는 곧 여야 영수회담도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영수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총리가 국정 주도권을 쥐고 나아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

박 대통령은 이날 담화에서 "국민들께서 맡겨주신 책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사회각계의 원로님들과 종교지도자분들, 여야 대표님들과 자주 소통하면서 국민 여러분과 국회의 요구를 더욱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조율해 여야 영수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조사 방법에 대해서는 "검찰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