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해양주권' 선언…168개 섬 및 개항장 개발 역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가 2025년까지 2조40000억원을 투입해 인천의 168개 섬을 관광자원화 하고 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과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는 등 해양문명도시로서의 위상 강화에 나선다.

시는 12일 민선6기 후반기 시정운영 방향의 핵심과제의 하나로 '해양주권'을 선포하고 4개 분야 15개 세부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은 그동안 서해5도 NLL지역 주변의 중국어선 불법조업으로 어민들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고, 부산항과 광양항의 투포트 정책으로 인천항의 국가경쟁력이 약화됐다"며 "바다를 빼놓고는 미래발전을 말할 수 없는 인천의 해양주권 회복을 통해 300만 시민 모두가 행복한 해양문명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인천의 바다와 해양친수공간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는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개항장 주변을 개발하는 '개항창조도시 재생 사업'이 가장 대표적이다.

국토부와 함께 추진해오던 이 사업은 해수부의 내항 종합마스터플랜과 연계해 범정부적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시는 항만, 철도, 근대문화 자산과 종합적으로 연계해 도시와 항만, 바다가 어우러진 해양도시를 건설할 계획이다.
또 아라뱃길에 캠핑장, 태양광 테마공원과 함께 전국에서 제일 긴 벚꽃 길을 조성하고 해양과학·문화 및 교육을 선도할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건립해 인천시민은 물론 2500만 수도권 주민들의 레저·문화공간으로 만들기로 했다.

시는 현재 해양박물관 건립 타당성 연구용역 중으로, 연구결과를 해양수산부에 제출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천해양박물관은 수천 년간 이어진 인천의 해양문화와 역사를 담고, 1200년 전 무역을 통해 찬란한 해양문화를 꽃피웠던 해상왕 장보고 대사의 동북아 해양경영을 배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갖가지 전설을 품은 무·유인도 168개를 '보물섬'으로 재탄생시키는 작업도 추진된다.
인천의 섬이 차지하는 면적은 전라남도 다음으로 넓다. 수도권에서 접근성이 좋아 관광수요도 풍부하다.

하지만 수도권 시민조차 지리적으로 가까운 인천의 섬 보다는 동해나 남해를 선호하는 게 현실이다. 관광자원으로서의 '섬'의 가치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급변하는 해양관광산업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이유가 크다.

이에 인천시는 168개 섬이 가진 매력을 제대로 살려 휴식과 체험공간은 물론, 섬 주민과 도시민이 상생하는 섬으로 만들기 위해 섬이 가진 가치와 특성을 재평가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매력있는 애인(愛仁)섬 만들기 프로젝트'가 그것이다. 시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2025년까지 2조 4000억을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섬 접근성 향상을 위해 제2연안 여객터미널을 영종·용유지역에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최북단 도서인 백령·대청·소청도를 1일 생활권으로 만들기 위해 2023년 개장을 목표로 백령도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는 또 섬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시민과 타 지역 방문객에게 지원하던 서해5도 여객운임 혜택을 더 늘릴 계획이다.

현재 인천시민에게는 요금의 50%를 지원하고 있으나 이를 60%까지 늘리고, 백령도·연평도 등 서해5도서를 방문하는 타 지역민에게 약 9개월간 요금을 지원하던 것을 년중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유 시장은 이날 해양주권 정책을 발표한 자리에서 중국어선의 불법조업과 관련해 "NLL 주변 해역에 불법조업 방지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중국어선 불법조업 차단을 위해 서해5도 불법조업 출항 선적항이자 인천의 우호도시인 중국의 요녕성 다롄과 단동을 방문해 수산분야 교류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어민들의 생계를 위해 어장확장과 조업시간 연장, 정부의 피해지원 협의를 위한 민·관·군 협의체 운영, 2020년까지 4척의 어업지도선을 추가 건조하겠다는 대책도 내놨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