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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정교육감 "학생부 서열보다 다양한재능 기록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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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하남 풍산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하남 풍산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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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하남)=이영규 기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앞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이 구체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교육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경기도 차원에서 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10일 하남 풍산고등학교에서 열린 '2016 학부모와 함께하는 현장 공감 토크 마당'에 참석해 '우리가 함께 통하면 학생이 행복합니다'를 주제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교육감은 한 학부모가 '학교생활기록부에 다양한 재능이 구체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질문에 "100% 공감한다"며 "대학 총장들을 만나 이야기하니 특색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제 등급으로 서열화하는 반교육적 기록이 아니라 학생들의 품성과 역량을 섬세하게 기록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때"라고 답했다.

또 한 학부모가 '학생이 직접 자신의 교육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자'고 제안하자 "전국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에듀팟이 개발돼 있으나 활용이 미미하다"며 "경기도 차원의 프로그램 개발도 검토해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자유학기제의 좋은 프로그램 공유 방안'에 대해서는 "자유학기제를 넘어 자유학년제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진로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또 다른 부담을 주지 않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다양한 진로체험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초ㆍ중ㆍ고 진로교육 연계 방안과 관련해서는 "앞으로의 사회는 예측이 어렵고, 상황과 가치와 내용이 지금과 많이 달라질 것"이라면서 "미래사회의 변화를 읽고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의 창의체험 개발과 예술교육을 통한 진로교육 연계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하남 지역 특목고 자사고 설립에 대한 질문에는 "모든 학교는 편차가 없어야 한다"며 "공교육의 책무를 다하고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진로교육을 위해 일반고의 교육과정특성화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하남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를 방문해 무한한 상상력을 펼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수업을 둘러보고 격려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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