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커넥티드 카 2020년에는 6100만대…이통사,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동차에 외부 네트워크+양방향 통신
2016년 1200만대->2020년 6100만대
SKT, KT, LGU+ 새로운 먹거리로 자동차

커넥티드 카 2020년에는 6100만대…이통사,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자동차와 통신이 연결된 커넥티드 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차세대 먹거리로 이동통신사들은 자동차를 주목하고 있다.
9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내장형 커뮤니케이션 모듈이나 휴대용 기기 연결을 통해 데이터 통신 기능을 갖춘 신규 자동차 생산량이 2016년에 1200만대에서 2020년에는 6100만대로 증가할 전망이다.

커넥티드 카는 디지털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량으로부터 원격 데이터 전송,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 차내 시스템 관리를 목적으로 외부 네트워크와 양방향 무선 통신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

제임스 하인즈(James Hines)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 업계 및 기타 연관 산업에 근본적인 기회와 혁신의 기반을 제공할 것"이라며 "커넥티드 카는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며, 새로운 회사가 탄생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 제안 및 신규 사업 모델의 도입을 이끌고 스마트 모빌리티의 새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가트너 제공

사진=가트너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이동전화 가입자 확보로 성장세가 둔화된 이동통신사들은 자동차 업체들과 손을 잡고 본격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SK텔레콤과 한국도로공사, 한국전자부품연구원 등 3곳은 지난달 8일 SK텔레콤 분당 종합기술원에서 자율주행을 위한 차세대 차량통신(V2X)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V2X는 운전 중 신호등 같은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이다.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기술이다.

3사는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도로와 차량 간 정보교환이 이뤄지는 자율주행 방식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의 도로교통인프라와 통합교통정보시스템 등의 솔루션, 전자부품연구원의 V2X 핵심 칩셋 및 솔루션, SK텔레콤의 차량용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및 차세대 이동통신망 기술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3사는 2018년부터 한국도로공사의 자율협력주행 연구 테스트베드인 경부선 서울요금소~신갈분기점 및 영동선 신갈분기점~호법분기점 40km 구간에서 개발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KT는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전력 등이 지난해 8월 공동 민간 충전서비스사업자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설립했다.

KT는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전력 등이 지난해 8월 공동 민간 충전서비스사업자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설립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KT는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전력 등이 지난해 8월 공동 민간 충전서비스사업자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설립했다.

한국충전은 현재 제주도에서 42곳의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충전소를 추가로 마련, 제주도에만 모두 200여곳의 충전소가 운영될 전망이다. 현재 제주도내 주유소는 180여곳인 점을 감안하면 내년 초에는 주유소보다 충전소가 더 많아진다.

또 환경부와 KT는 이미 전국에 5400여개의 완속 충전기를 설치했다. 내년에는 20곳 이상의 전화부스에 급속 충전기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KT는 지난해 흥국화재 등과 운전습관 연계보험(UBI: Usage Based Insurance) 상품을 개발했다. UBI는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수집, 분석해 안전한 운행 기록을 가진 운전자들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이다.

운전자의 운전패턴은 차량운행기록장치(OBD)를 통해 KT 빅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되고, KT는 급가속, 급회전, 주행거리, 운전시간, 주행장소 등의 운행기록을 분석한다. 보험사는 이를 토대로 보험요율을 산정, 운전자의 보험료 할인 폭을 결정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26일 쌍용자동차, 인도 마힌드라 그룹의 IT 전문 계열사 테크 마힌드라와 차량에 LTE 통신 모뎀을 내장해 운전자에게 안전 ·보안 및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쌍용자동차의 커넥티드 카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시간 내비게이션 ▲위치기반 추천 서비스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음성인식 ▲홈 IoT 연계 서비스 ▲스마트폰 미러링(Mirroring) ▲컨시어지 서비스 등 각종 인포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