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이마트, 디지털프라자 휴대폰 프로모션 못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이마트 등 대형 양판점 차별적 프로모션
단말기유통법 미비…김경진의원 개정안 준비 중
하이마트 "중소 유통점과 상생할 것"

롯데 하이마트가 지난 7월 진행한 모바일 대전. 이동통신유통협회는 롯데 하이마트가 막대한 마케팅 역량을 무기로 과도한 지원금을 지급하는 불편법 영업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롯데 하이마트가 지난 7월 진행한 모바일 대전. 이동통신유통협회는 롯데 하이마트가 막대한 마케팅 역량을 무기로 과도한 지원금을 지급하는 불편법 영업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롯데 하이마트, 삼성 디지털프라자 등 대형 양판점에서 진행하는 휴대폰 프로모션이 근절될 전망이다.

6일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미래창조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말기유통법) 개정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롯데 하이마트 등은 그동안 자체 프로모션을 통해 이동통신사 대리점 및 판매점과는 차별화된 영업을 해왔다.

지난 7월 15일부터 25일까지 롯데 하이마트 전국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쇼핑몰에서는 특정 제휴카드로 삼성전자 '갤럭시S7', 애플 '아이폰6s' 등 프리미엄폰을 구입할 경우 최대 74만원까지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김 의원은 대형 양판점에서 이처럼 차별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는 배경에는 단말기유통법에 미비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지원금 규제는 이동통신사 및 휴대폰 대리점, 판매점으로 제한하고 있다. 제조사, 신용카드사의 경우 지원금 규제를 받지 않는다. 33만원을 초과한 할인혜택을 줄 수 있는 배경이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모바일대전을 진행하는 동안 휴대폰 판매가 평소보다 50% 이상 늘어났다. 지난해 처음으로 휴대폰은 냉장고, TV에 이어 하이마트에서 많이 판매되는 품목에 올랐다.

중소 휴대폰 판매점은 재벌기업이 운영하는 대형 양판점의 마케팅 파워에 밀려 벼랑 끝에 몰려있다는 주장이다. 단말기유통법 시행 후 전국 휴대폰 판매점 1만2000개에서 1만1000개로 줄어들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지난달 2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롯데 하이마트 사옥에서 집회를 벌이는 한편, 김경진 의원은 이를 국감에서 문제제기 하기 위해 하이마트 관계자를 증인으로 불렀다.

결국 하이마트는 앞으로 휴대폰 유통망과 차별적인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지 않겠다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또 김 의원은 하이마트 뿐 아니라 다른 대형 양판점과 이동통신유통협회가 모여 상생방안을 마련하도록 협의체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하이마트는 차별적인 프로모션을 중단한다는 방침이지만 이 같은 영업은 삼성 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등 다른 대형 양판점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국정감사에서 단말기유통법상 입법 미비를 지적하고, 이를 근절할 수 있는 개정안을 내놓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