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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이것이 궁금하다]변속기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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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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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기어'라고 부르는 변속기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예전에는 연비가 좋고 운전하는 '맛'에 수동변속기가 주를 이뤘지만 이젠 자동변속기가 국내 승용 시장에서 90% 이상 채택될 정도로 대세가 됐다. 최근에는 두 변속기의 장점을 지닌 제품까지 나왔다.

1999년 자국에서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승용차 비율은 10%에 불과했다. 하지만 2014년 조사에서는 25%까지 늘었다. 독일을 비롯해 유럽 전역과 아시아에서도 점차 자동변속기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지고 있는데 단기간에 자동변속기가 대세로 떠오른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모비스 측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도심 집중화 현상을 꼽았다. 도심 인구가 늘면서 차량도 늘어났고 정체 구간 역시 급격히 늘면서 수시로 클러치를 밟고 변속해야 하는 수동변속기보다 편리한 자동변속기가 떠오른 것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8단과 9단 자동변속기까지 적용되면서 연비 효율 또한 크게 좋아져 운전이 능숙하지 못한 운전자도 연비를 아끼면서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게 됐다.

그럼에도 수동변속기를 고집하는 소비자들이 있는 것은 독특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수동변속기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소형차에서 무시할 수 없는 특징으로 무게가 가벼워서 기어 변속에 능한 운전자라면 연료 효율을 높이는 데도 유리하다.

자동변속기에서도 수동변속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기어 우측을 보면 '+, -'로 표시된 부분이 있는데 이게 자동변속기의 수동모드와 스포츠모드다. 보통 수동모드는 수동 변속의 재미를 느끼고자 할 때 사용되지만 사실 이 모드가 도입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엔진브레이크 때문이다.
자동변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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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는 속도를 줄이려면 브레이크밖에 방법이 없다. 하지만 수동변속기는 차량의 기어를 차근차근 낮춰가며 회전수 수치에 맞춰 감속할 수 있다. 긴 내리막길이나 눈길, 빗길 등 주행 조건이 좋지 않을 때 속도에 맞춰 엔진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면 브레이크패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스포츠모드는 빠른 가속이 필요할 때 사용된다. 자동차는 저단일수록 속도를 빨리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가속페달을 밟아 속도를 올리는 자동변속기보다 수동변속기를 활용해 기어를 다운시켜 속도를 올리는 것이 훨씬 빠르다. 다만 스포츠모드는 부가 기능일 뿐 변속기 자체가 바뀌는 게 아니어서 일반적인 주행조건에선 변속레버를 드라이브(D)에 두고 운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의 장점을 조합한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도 등장했다. 이 변속기는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하던 기어 선택, 변속, 클러치 조작을 모두 기계가 대신한다.

수동변속기의 큰 단점이던 구동이 끊기는 현상도 없어서 더욱 호응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1단 기어 클러치를 끊는 순간 2단 기어 클러치가 연결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직결감을 느끼며 운전할 수 있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고성능, 고효율,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우수한 연비와 편리한 주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중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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