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닥터헬기, 섬 주민 생명 지킴이 톡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1년 배치 이후 1천 회 긴급 후송 등 골든타임 내 응급처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지난 2011년 9월 목포한국병원에 배치돼 운항중인 응급의료전용헬기(닥터헬기)가 출동 1천 회를 돌파하는 등 골든타임 내 신속한 응급처치로 섬 지역 응급환자 생명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응급의료전용헬기는 지난 11일 오후 7시께 신안 장산도 응급환자 이송으로 출동 횟수 1천 회를 기록했다.

그동안 이송 환자는 중증외상 212명, 급성뇌졸중 154명, 심장질환 72명, 기타(일반외상·의식저하·호흡곤란 등) 562명으로 긴급 후송을 하지 않을 경우 생명이 매우 위독한 환자가 대부분이었다.

지역별로는 신안 643명, 완도 165명, 진도 158명, 영광 14명, 해남 9명, 목포·장흥·함평 각 2명, 고흥·강진·무안 각 1명, 고속도로 2명 순이다.
닥터헬기는 응급의료장비와 약품이 탑재돼 출동 요청 시 의료진이 5분 이내 탑승·출동해 현장과 이송 중 헬기 내에서 응급처치를 한다.

전라남도는 지난해 3월 가거도 헬기 추락사고 이후 섬 지역 응급의료 체계 개선을 위해, 인구가 많고 육지와 멀리 떨어진 50여 섬을 중심으로 24시간 응급의료서비스가 가능토록 10개 거점 보건지소를 계획하고, 현재 6개소를 확정해 시설·장비를 확충하고 있다.

또 현재 목포한국병원을 기준으로 반경 100㎞까지 운행하는 헬기를 2017년부터는 최장거리인 가거도 145㎞까지 운행할 수 있도록 중형 헬기로 교체하는 것을 중앙부처에 건의해 긍정적 검토 의견을 받았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닥터헬기가 도서지역 응급환자 생명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며 “중증외상 1시간, 심혈관질환 2시간, 뇌혈관질환 3시간 골든타임 내 응급수술 등 최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도록 지속적으로 헬기 착륙장, 시설·장비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